- 수소차 신차 비중 확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구축
- 공공기관·지자체, 수소 정책 추진방안 시행
- 국토부,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 연내 3곳 예정

국회 수소충전소 조감도.(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국회 수소충전소 조감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데일리비즈온 이우진 기자] 올해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를 자동차, 선박 등 이동 수단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미래 에너지로 상용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춰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는 수소차 보조금을 확대 지원하고 4월에는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이 수소경제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정책이 시행됐다. 이는 올 10월에도 꾸준히 이어져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구축 

정부는 지난 15일 미래자동차 산업 전략발표에서 2030년까지 신차 시장에서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차의 판매 비중을 33%로 늘리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차가 원활하기 운용되기 위해서는 충전소를 비롯한 인프라 확대가 필수적이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31기다. 일본의 110기, 미국 69기, 독일 78기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지난 2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이 발표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에서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버스 전용 수소충전소가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의 수소충전소가 만들어진다.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올해 연말까지는 86개를 구축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60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주요도시에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서는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수소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10월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의 베타버전을 개발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시킨 새로운 충전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할 체계를 마련한다.

◆지역난방공사, 수소차량 활성화… LH와 공동주택 연료전지 사업 개발 협약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업무용 수소차량 시승식을 지난 4일 분당 본사에서 진행했다. 성남시의 ‘수소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통해 수소전기자동차 2대를 구매한 것으로 수소차 이용 활성화를 선도하는데 참여한 것이다. 황창화 사장이 앞장서서 업무 출장 시 수소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등 향후 전국 19개 지사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지역난방공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분산형 연료전지 설치·운영사업 모델개발을 위한 협약’을 지난 24일 분당 본사에서 체결했다. 

연료전지 모델은 수소를 전기로 변환시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지만 건물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경제성이 부족할 수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LH는 공동주택에 최적화된 중앙집중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개발로 연료전지 모델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연구용역과 실증, 사업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전기와 열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사업자와 입주자 모두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LH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저온 열거래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히트그리드 등 융복합 기술 모델 개발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수소경제도시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화성시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하우스’.(사진=화성시)
화성시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하우스’. (사진=화성시)

◆화성시·창원시, 지자체들의 수소경제 추진 전략

화성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사회 전시체험장 ‘수소전기 하우스’를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화성 동탄 중앙어울림 센터 야외 광장에서 운영한다. 수소전기 하우스는 수소로 생산하는 청정 전기로 운영된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이 친환경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수소사회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시 프로젝트다.

체험장은 ‘수소가 생산하는 청정 전기로 운영되는 미래 수소사회 체험관’을 테마로 △수소에너지 공기정화 Live 시연(시간당 1회) △실제 크기의 수소 전기차 절개모형 전시 및 슬라이딩 스캐닝 영상 상영 △수소 전기차 체험(충전 인프라, 전력발전 등) 등이 가능하며 각 컨텐츠별 도슨트 운영으로 이해도 제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화성시는 지난 8월 ‘화성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공포함에 따라 친환경 수소차 지원에 법적 근거를 마련한 상태다. 10월에는 수소전기차 넥쏘 16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매년 500대씩 수소차 지원금 175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지자체 가운데 가장 큰 지원 규모로, 화성시민이 현대 수소차 넥쏘를 구매할 경우 3천여만 원만 내면 된다. 2020년 상반기에는 남부권을 비롯하여 서부권, 동부권 총 3곳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될 예정이다.

창원시는 수소산업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창원 수소액화생산기지 구축사업’이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추진하는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스마트산단) 사업’에 선정돼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을 추진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수소산업특별시를 지향하고 있는 창원시는 수소생산 및 공급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지난 4월 23일 창원시, 두산중공업, 창원산업진흥원 간 ‘창원시 수소액화 및 저장장치 개발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후 관련기업과의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방안을 준비했다. 

지난 8월 산단공에서 공모한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 사업에 ‘창원 수소액화생산기지 구축사업’으로 응모한 결과, 10월 23일 산단공으로부터 주관사업자(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창원시는 이번 선정으로 창원국가산단에 입지한 두산중공업 부지 내 산단환경개선펀드 180억원을 포함한 총 930억원을 투입해 2022년 상반기부터 하루에 액화수소 5톤 생산이 가능한 수소생산 및 액화플랜트 시설을 국내 최초로 구축하게 된다.

2022년부터 창원 내 액화수소가 본격적으로 생산되면, 트레일러 운송 1회 수소공급량이 기존 압축수소가스 대비 10배 가량 증가한다. 이에 따라 수소모빌리티 대상 연료 공급이 개선되어 수소승용차, 수소버스, 수소트럭, 수소열차 등의 보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로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발전사업의 경우 직접적인 액화수소 공급을 통해 설비의 단순화 및 수소공급 효율성 개선으로 연료전지발전이 활성화되어 에너지공급 다변화 및 미세먼지 감축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 시범도시’ 연내 3곳 예정

국토교통부는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을 지난 10일 발표했다. 수소 생산에서부터 저장, 이동, 그리고 활용까지 수소 관련 전반적인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면서 시민이 도시혁신을 체감하는 도시다.

국토부는 도시 내 3∼10㎢ 면적을 주거·교통 분야 수소 활용 기술을 테스트할 ‘수소 시범도시’로 지정한다.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받은 사업 계획을 토대로 공정한 평가를 거쳐 12월 중 3곳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계획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 향후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이 주요 선정 기준이 된다. 도시 생활권 단위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 교통 분야에 집중해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 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도 반영된다. 

기본요소는 주거 분야, 교통 분야, 통합운영센터로 이뤄진다. 주거 분야는 공동주택 단지(필수), 개별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수소를 활용한다. 교통 분야에서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 안이나 인근에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한다. 또한 수소 관련 기반시설 구축 후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운영하며 수소 공급·저장·이송의 현황과 안전성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할 계획이다. 특화요소로는 국내기술 가운데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기술 실증 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및 거점 인프라 등에 수소를 접목하는 지역특화 산업 분야로 구분된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한 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를 지원한다. 총 사업비 290억원을 한도로 이중 50%를 국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통한 시범도시 안전성 강화 방안도 전략에 포함됐다. 시범도시는 사고가 나면 시스템이 자동 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을 의무화한다. 현재 안전기준이 미흡한 ‘저압수소’ 사용부품의 기준도 강화되고, 지자체에 안전 관련 평가, 컨설팅 등도 지원할 방침이다. 도시 계획·설계·시공·운영 모든 단계에 걸친 통합안전관리지침도 배포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