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제공=모기지:맵
이미지제공=모기지:맵

최근 몇년간 역대급 부동산 대책으로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되자, 마이너스 통장에 의한 대출액이 5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조건이 까다로워지는 만큼 잘 받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다.

13일 국토교통부와 금융감독원이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에 제출한 2015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연간 한도대출(마이너스 통장) 현황에 따르면 마이너스 통장은 2017년 6월 373만계좌, 41조원에서 올해 6월 407만 계좌, 50조1000억원으로 2년새 무려 34만 계좌(9.1%), 9조1000억원(22.2%) 증가했다.

마이너스통장은 신용한도가 정해진 상태에서 약정기간 필요할 때마다 돈을 빌려 쓰는 방식이다. 대출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불확실성으로 통상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높다.

2015년 6월부터 2017년 6월까지 마이너스 통장 잔액은 37조원에서 41조원으로 4조원(10.8%) 증가했고 계좌수는 375만건에서 373만건으로 오히려 2만건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최근 2년간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및 잔액은 이례적이라 할만큼 가파르게 증가했다.이는 문 정부 출범이후 2017년 6.19 및 8.2 대책, 2018년 9.13대책 등을 거치면서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된 데 따른 풍선효과로 보인다.

2017년 6월 LTV(주택담보대출비율) 70%, DTI(총부채상환비율) 60%였던 담보대출비율은 올해 6월 현재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40%대로 떨어졌다. 주택담보대출을 누르니,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다른 수단의 대출이 증가한 것이다.

마이너스 통장 규모가 증가하면서, 신용대출 연체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7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신용대출 연체율은 0.52%에서 0.50%로 낮아졌으나 연체잔액은 5870억원에서 6951억원으로 1081억원 증가했다. 2015년 6월부터 2017년 6월까지는 연체잔액이 6990억원에서 5870억원으로 오히려 1120억원 감소했다.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모기지:맵(https://www.momap.co.kr 1544-7453) 관계자는 9.13부동산 대책, 신 DTI, DSR 시행 등 대출심사가 강화되면서, 대출받기가 어려워지고 있어 금융기관의 대출조건과 우대금리 특판상품 등을 비교하여 본인의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시중은행 주택 담보대출(신한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KEB하나은행·NH농협은행)은 최저 2.3%대 금리로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투기지역은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등을 포함한 서울시 15개 區와 세종시, 투기과열지구는 구로구, 금천구, 관악구 등 10개 및 경기도 과천시, 성남시 분당구 등을 포함하며, 청약조정대상지역은 성남시, 구리시, 동탄 2신도시 등 경기지역과 부산시 일부 지역이 포함된다. 이런 규제지역은 빌라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 등 집 주택담보대출, 잔금대출 후순위 추가담보대출 입주자금대출 매매 진행시 한도 금리 비율 이자 등 조건을 금융사별로 비교해야만 한다.

금융채, 국고채, COFIX 등 대출에 적용하는 기준금리가 상승, 신 DTI, DSR 대출조건 강화, 매매가/전세값 상승 등 악조건이 지속되다 보니 어떻게든 낮은 금리로 주택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들 사이에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주담대 금리비교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금리비교사이트 관계자는 금융시장에 부는 핀테크(fintech) 서비스로 보다 쉽고 간편하게 금융사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택 담보대출도 각 금융사별 애플리케이션 또는 은행별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를 통해 간한 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또한 주택 담보대출은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까지 달하는 만큼 주거래 은행을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금융사의 세부적인 우대조건까지 비교하여 0.1%라도 대출 이율을 낮추는 것이 가계부채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하였다.

주택 아파트 신규 매매(구매) 구입자금대출의 경우, 강화되는 정책 및 부동산 규제로 인해 일시적 1가구 2주택자 및 무주택 실수요자, 다주택자 등 조건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공동명의 배우자명의 부모님명의 및,5년 10년 20년 30년 등 이용 기간과 고정금리(혼합형), 변동금리에서도 결과가 달라진다.때문에 금리가 낮은 ‘보금자리론대출’‘디딤돌대출’‘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등을 우선 확인해야 하며,이후 추가대출이나 갈아타기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무료로 비교 상담해주는 사이트 모기지:맵(카카오톡 대출상담: https://www.momap.co.kr/html/sub0303.php / 무료상담: 1544-7453)는 매일 금융기관에서 제공받은 금리와 조건을 바탕으로 금융전문가, 전문상담사들이 제1금융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등 은행별 2019 주택 아파트 담보대출 구입자금 매매대출 금리비교,보험사 MI 대출 다가구(단독)주택 전세자금대출 생활안정자금대출 개인사업자대출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신용대출 경락잔금대출 부동산신탁대출 등 금융상품별 조건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강화된 대출규제로 문제되고 있는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다주택자의 전세퇴거자금대출(전세보증금반환대출) 및 중도금 잔금 부족시 자금마련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며, 은행 2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과다채무자 다중채무자 저신용자(7등급 이하)신불자 사업자 등 취약계층의 채무통합대환대출 가능한 곳에 대한 문의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또한 6월부터 적용된 제 1금융권 및 2금융권 DSR 기준,저축은행 보험사 캐피탈의 직장인 주부 무직자 프리랜서 등 개인 신용대출 및 자영업자 주택임대사업자 개인사업자 주택(후순위)추가담보대출 한도 조회를 할 수 있다. 또한 2금융권의 무입고중고자동차담보대출 오토론, 무설정아파트론(무담보하우스론), 보험계약자론(이용자대출), 신용카드소지자(이용자)대출 등 중금리 상품에 대한 조건도 알아볼 수 있다

금융사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모기지:맵은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MCI MCG(모기지신용보험) 근저당권설정 소유권이전비용 무료신용조회방법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 대출진행방법 필요서류 금리인하요구권 등 일반소비자 들이 모르는 유익한 금융정보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금융기관 담보대출의 기준금리인 CD금리 잔액기준 신규취급액기준코픽스(COFIX) 금융채 및 국고채금리 안내 및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거치후 원(금)리금 분할상환 등) 금리주기(변동금리 3년혼합형 5년혼합형 1년주기형 3년주기형 5년주기형 장기고정금리 등)등을 비교하여 고객님이 조건에 맞는 맞춤형 금융건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100% 대출 후기 이벤트를 통해 무료 금융상담을 받은 후 이용 후기를 남겨주시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원 상품권 제공, 매월 우수 후기를 남겨주신 고객 3분을 추첨해 다양한 상품을 드리며, 모든 상담을 비롯하여 금융상품 한눈에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