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수소충전소 개막 기점으로 수소차 인프라 확대 전망
-서울시, 수소차 등 친환경차 추가 보급 계획안 발표

국회 수소충전소 개관을 기점으로 향후 수소차 인프라가 확대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 개관을 기점으로 향후 수소차 인프라가 확대될 전망이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10일 국회 수소충전소가 개관된 직후 서울에 수소 택시 주행도 시작되면서 수소차 시대가 본격 개막됐다.(이와 관련해 본지는 앞서 미래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수소차의 모든 것①~⑤’ 시리즈를 연재한 바 있다.) 이날 개관식을 기점으로 향후 수소차 인프라가 확대 구축될 전망이다. 서울시도 친환경차 추가 보급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전기차와 수소차를 추가 보급한다고 전했다. 올해 미세먼지 추경예산 확정에 따른 것이다. 전기차는 1755대, 전기이륜차 1259대, 수소차 432대를 추가 보급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전기·수소차 25000대 보급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번 추가 보급 신청과 접수는 2일부터 시작됐다. 대상은 서울시가 주소지인 개인이나 기업 등이다. 신청방법은 구매자가 자동차 제조·판매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한 뒤 정해진 기한 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현대차 관계자로부터 수소차에 대한 설명을 듣는 문재인 대통령. 수소차는 대통령 전용차로도 도입됐다. 정부는 친환경 정책 기조에 따라 수소차 확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로부터 수소차에 대한 설명을 듣는 문재인 대통령.

구매 보조금은 시에서 자동차 제조·판매사에 지급되고 구매자는 자동채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제조·판매사에 납부하는 방식으로 지원된다. 보조금은 자동차 출고·등록 순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원활한 지원을 위해선 신중하되 재빠른 구매 결정이 필요하다.

친환경차 보급 촉진을 위해 지원되는 구매보조금은 차량 성능과 대기환경 개선효과에 따라 차종별로 차등 지원된다. 전기차는 최대 1350만원, 전기화물차(소형) 2700만원, 전기이륜차(경형) 최대 230만원, 수소차는 3500만원이 지원된다.

시는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 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폐차하고 전기차로 전환할 경우 대당 50만원, 녹색교통지역 거주자인 경우 최대 100만원까지 추가 보조금이 지원한다.

아울러 국가유공자, 장애인, 다자녀 가구의 경우 1인 1회에 한해 50만원이 추가 지원된다. 나눔카 사업용 차량에는 대당 150만원.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 후 전기이륜차로 전환 시에도 20만원이 추가 지원된다

구매보조금 외에도 각종 혜택이 있다. 전기차는 최대 530만원, 수소차는 660만원의 세제감면과 공영 주차료 50% 할인이 적용된다. 또 남산터널 혼잡통행료도 전액 면제다. 이 외에 친환경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환경부 통합포털에서 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선 서울을 포함해 전국의 친환경차 인프라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