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신문들. (사진=BBC)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5월 총선에서의 압도적인 승리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나렌드라 총리는 집권 2기 초반부터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최근 5년 간 최저를 밑돌고 있으며, 최근 몇 달간 인도 유수의 연구진들은 인도의 경제성장률 지표가 최대 2.5%는 과대평가되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거기에다 실업률은 1970년대 이후로 최고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도 대출시장의 유동성 부족으로 (주(州)별로 상이하지만, 인도에서의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대체로 몇 년 치의 세금을 일시불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영 신통치 않은지가 오래다.

지난정부 1기의 공약이행 역시 아쉬움을 남긴다. 인도 전역에 걸친 인프라 건설사업 역시 아직까지 만족한 결과를 내놓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물론 모디정부는 이 문제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대처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불안한 점은 남는다. 바로 언론이다. 인도 언론은 오늘날 부도덕한 총리나 정부를 엄중하게 감시하지 않는다. 가짜뉴스와 낮은 언론신뢰도는 덤이다. 저널리즘의 부재는 현대 인도를 정의하는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를 약화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 인도의 저널리즘은 살아있나

조짐은 이전부터 보였다. 모디 정부의 집권1기 당시 정부는 친정부저인 성격을 띄는 언론에 한해 각종 혜택을 베풀었다. 이에 2016년 11월 모디는 부패를 척결한다는 목적 하에 시중의 86%에 해당하는 통화량을 회수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에도 유수의 언론들은 정부에 비판적인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경제학자들은 “내수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우려했으나, 기자들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라는 식의 애매한 전망만을 내놓았다. 결과적으로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몇 분기동안 내리막길을 걸었다.

다른 예도 있다. 지난 2월 인도의 특공대가 파키스탄의 한 마을을 습격했다. 파키스탄 군인의 자폭테러에 대응한 조치였다. 이에 인도의 유수 언론들은 강경론자로 돌변했다. 몇몇 유력 방송의 앵커들은 아예 군복을 차려입고 마이크 옆에 모형 총을 두고 방송을 진행할 정도였다. 그들은 연일 신문과 방송보도를 통해 “정부군이 자이시-무하마드 테러리스트 그룹의 민병대 ‘다수’를 처단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과는 매우 달랐다. 로이터와 몇몇 외신들이 위성사진으로 감별한 결과 인도 언론의 보도가 사실과는 다르다며 반박 보도를 낸 적도 있었다. 

2월 파키스탄과의 국경분쟁이 일어날 당시 각료회의모습. (사진=Suntv)

다시 경제성장률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모디 정부는 지난 정권에서 경제성장률의 집계 방식을 바꾼 바 있다. 이에 지난 3월 인디아타임즈의 전직기자가 보낸 공개서한에 의하면 “100명도 넘는 경제학자들과 사회학자들이 집계방식의 알고리즘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며, “알고리즘이 정치적 이해관게에 따라 조정되고 있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나 이 문제를 정면에서 지적한 인도의 중앙언론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이는 실제로 인도인들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외교전문채널 포린 폴리시는 “인도의 언론들은 정부의 마우스피스와도 같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모디 정부는 지난 임기동안 기자회견을 거의 열지 않았다. 물론, 그의 재선이 이루어지기 직전이던 지난 5월 17일 여당 당사에 기자들을 초청하기는 했다. 당시에도 그는 준비된 원고만을 읽어 내려갔고, 인민당 총재인 아미트 샤가 총리 대신 기자들의 질문에 응답한 바 있었다.

가디언 역시 “총선이 열리던 당시에도 TV 뉴스채널은 지속적으로 모디의 연설만을 집중 보도한 바 있다”고 짚었다. 그의 공약이나 연설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은 생략되었다. 동시에 회의당(INC)을 비롯한 야당의 소식이 보도되는 횟수나 시간도 여당 측에 비해 매우 부족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는 광고를 통해 언론사들을 통제한다”고 지적했다. 그 예로 지난 6월 뉴델리의 연방정부는 최소 3곳의 영자신문에게 돌아갈 보조금을 삭감한 바 있다. 이에 해당 언론사들과 야당은 이 조치가 “정부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운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비난했다. 

로이터는 이 세 언론사, “타임즈 오브 인디아(Times of India), 더 힌두(The Hindu), 텔레그래프(Telegraph)의 월 구독자 수를 합하면 2600만 명에 달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