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경기도)
(자료=경기도)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앞으로 영유아 통학차량 탑승 및 등‧하원 여부는 물론 활동량과 건강상태, 보육시설의 온도·습도·미세먼지 등의 정보까지 실시간 모니터링,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경기도는 4차 산업 핵심기술인 ‘공공융합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과 건강상태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 등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영유아보육·안전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고 12일 밝혔다.

고인정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부원장은 “최근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등 영유아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라며 “공공융합플랫폼을 활용한 최신 IT기술이 적용된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을 개발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어린이집 통학차량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슬리핑 차일드체크’ 의무화를 시행중에 있지만,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점검 결과 안전기준을 위반한 어린이 통학버스가 무더기로 적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라며 “초과근무에 시달리는 보육교사들의 업무과중도 문제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발표된 ‘IT활용 영유아 보육·안전 실증화사업’은 크게 ▲안전한 등·하원 출석체크 시스템 개발 ▲영유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보육시설 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영유아 보육시설 ‘디지털 트윈’ 구축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안전한 승․하차 및 등․하원 여부, 영유아 위치 및 건강상태, 영유아가 있는 실·내외의 환경정보 등 ‘등원에서 하원’에 이르는 전 과정을 모니터링,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얼굴인식 및 상황인지기술 ▲스마트밴드를 활용한 신체모니터링 및 실내·외 위치추적기술 ▲모니터링 및 종합관제를 위한 ‘디지털트윈기술’ 등이 적용됐다.

‘디지털 트윈기술’은 실제공간과 동일한 정보를 가진 가상공간을 구성하는 기술로 다양한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해 어린이집 1개소를 선정한 상황으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될 경우,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육교사들의 업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요양원이나 장애인시설 등으로 사업을 확대 적용할 경우, 노약자 등 취약계층 복지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부원장은 “이번 실증화 사업에 대한 결과분석과 기술개발을 통해 보육시설 뿐 아니라 요양원과 장애인 시설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능형 헬스케어 기반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안전보육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