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방안 강구
-값어치 있는 금속으로 변모 가능

개소식 현장 (사진=산업부)
개소식 현장 (사진=산업부)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 전망되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활용 시도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전기차는 환경오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경유, 휘발유 등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26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국내 1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개소했다. MOU 내용에 따라 중앙 부처, 지자체, 민간 자동차 업계는 향후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을 도모할 방침이다.

전기차 보급 현황을 살펴보면 전국 약 6만9천대(5월 말 기준)가 보급됐다. 관련법에 따라 전기차는 구매보조금을 지원받고 폐차 시 지자체에 차량 배터리를 반납해야 한다. 아직 시기상으로 전기차 보급이 오래되지 안항 지자체로 반납된 배터리가 112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향후 2020년 1464개, 2022년 9155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에 사용됐던 배터리는 최소한의 작업으로 중고품으로 재탄생될 수 있다. 만약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도 물리적 가공을 거쳐 니켈이나 코발트, 망간 등 값이 되는 금속으로 만들어진다.

현재로선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 가치 평가나 안전성 보장 등에 대한 국제적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 상황에서 정부는 지자체와 민간 기업과 협력해 사용 후 배터리 성능 평가, 재활용 등을 위한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성능 평가, 재사용·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구상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또 관련 연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 업계에 사용 후 배터리를 제공한다. 제주도와 현대차는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성능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이날 “전 세계적으로 대기 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가 늘고 있다. 사용 후 배터리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가치가 있는 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국가적 과제”라고 이번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는 이번 MOU 직후부터 개소돼 전기차 배터리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