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대학과 관련 기업,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 출범식
-산업부, 산학협의체 구성해 기업 의견 대학에 전달

출범식 모습 (사진=산업부)
출범식 모습 (사진=산업부)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정부가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에 돌입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13개 대학과 시스템반도체설계기업(팹리스),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등과 함께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한 설계전공트랙과정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는 2학기부터 운영되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 대상은 13개 대학 3학년이다. 대학들은 강원대, 건국대, 군산대, 금오공과대, 서경대, 숭실대, 울산과기원, 이화여대, 전북대, 중앙대, 청주대, 홍익대 등이다. 이 대학들은 반도체 유관학과(전자공학과 등)에 반도체 설계 특화과목을 개설한다.

이를 이수한 학생이 반도체설계기업에 취업하면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설됐다. 배출 학생 규모는 2021년 이후 매년 200명 이상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IDEC 및 ETRI와 연계해 설계 프로그램(EDA Tool) 실습을 지원하고, 반도체산업협회는 대학과 기업 등과 함께 산학협의체를 구성한다. 기업 요구 사항을 대학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산업부 정승일 차관은 “이번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 개설은 지난 4월말 발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서 전체 반도체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인력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부도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