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관리센터 오픈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REMS) 관리센터 대형모니터 모습. (사진=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REMS) 관리센터 대형모니터 모습. (사진=한국에너지공단)

[데일리비즈온 정솔 기자]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REMS) 관리센터를 4일 개설했다. 이로써 REMS를 통해 설치자는 자신의 집에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발전현황, 고장 여부 등을 모바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지방자치단체 담당자도 관내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현황 파악과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제조사별로 모니터링시스템 프로토콜(컴퓨터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때의 통신방법에 대한 규칙과 약속)이 달라 설비 유지 관리가 어려웠으나 REMS 개발 시 표준 프로토콜을 개발·배포해 설비 교체가 쉽게 했다.

지난 1년간 업계간담회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이러한 REMS의 개발 취지를 제조사와 적극 공유하여 현재 17개 신재생에너지설비 제조사 및 13개 데이터취득장치(RTU) 제조사가 공단 표준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있다. 

REMS는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시범 적용해 현재 1만여개소에 연동돼 있고, 단계적인 확대를 통해 매년 1만5000여개소가 꾸준히 연동될 전망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REMS 관리센터 개설로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별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가동현황을 실시간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됐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기능 개발 등 REMS 관련 정책을 계속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