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 관세로 타격 클 듯
-중국의 대체시장으로 각광받을 가능성도

무역전쟁의 중심에 선 화웨이. (사진=SBS뉴스)
무역전쟁의 중심에 선 화웨이. (사진=SBS뉴스)

[데일리비즈온 최진영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격화가 한국에게는 최대위기이자, 동시에 최대기회가 될 수 있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5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는 ‘무역전쟁: 미국 관세로부터 오는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리스크와 기회’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ESCAP에 따르면 중국에 대한 미국의 관세 폭탄 때문에 발생하는 간접 리스크가 가장 큰 국가는 한국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전체 수출에서 미국 관세의 타격을 받을 물품의 비율이 1.21%로 일본(0.46%), 싱가포르(0.34%), 말레이시아(0.33%) 등 다른 국가들보다 컸다. 아울러, 미국 관세로 인한 중국의 경제 성장세 둔화에도 악영향을 많이 받을 상위권 국가로 지목됐다. 전체 수출 가운데 19.5%가 중국 경기둔화에 노출돼 몽골(58%), 호주(21.8%)에 이어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ESCAP는 “전자제품, 광학장비 분야가 대중 관세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며 “이 분야는 중국의 대미 부가가치수출에서 거의 40%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 등 중국과 깊게 연관된 나라들이 대중 관세의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이 악영향을 상쇄할 가능성은 아직까지 열려 있다. 중국 제품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수입업체, 생산업체는 대체 공급자, 생산지를 찾기 마련이다. 이는 일부 국가들에 새로운 무역과 투자유치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중간재와 최종재를 아우르는 국가이기에, 미국 수입업체의 신규 거래처로 손색없다는 평가다.

ESCAP가 평가한 중간재 기회 지수에서도 한국은 0.102를 기록해 일본(0.086), 태국(0.065)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최종재 기회 지수에서도 0.075로 일본(0.063), 인도네시아(0.059) 등을 제치고 베트남과 함께 선두를 이뤘다.

ESCAP는 “자본이 풍부한 한국과 일본은 초기 단계(업스트림) 생산에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상대적으로 노동력이 풍부한 국가들은 후기 단계(다운스트림) 생산에서 더 큰 기회를 누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ESCAP는 교역 상대가 바뀌는 무역 전환 속에 찾아올 기회를 잡으려면 전략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회를 구체적 수출이나 소득 증대로 변환할 수 있을지는 국가의 생산역량에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