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민간 업무협약식 체결
-오는 8월 착공 완료 계획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일환

국회 수소충전소 예상 조감도 (사진=현대차)
국회 수소충전소 예상 조감도 (사진=현대차)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세계 최초 국회 내 수소충전소가 우리나라에서 시작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수소충전소 부지에서 착공식을 개최하고 국회-민간 기업간 ‘국회 내 수소충전소의 원활한 설치·수소충전 인프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착공식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과 산자중기위·국토위·행안위·국회사무처 등 국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민간 기업에선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유종스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 등이 함께했다.

이에 따르면 국회 수소충전소는 오는 8월 고객들을 맞게된다. 서울 시내에선 첫 번째 상업용 충전소가 되면서 국회에 해당 시설을 마련하는 것은 세계 최초다. 충전소는 국회 정문 인근에 위치한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제곱미터(㎡) 규모로 건설된다.

이 충전소는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킬로그램시(kg/h)의 충전 용량을 갖출 방침이다. 운영시간은 연중무휴로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할 수 있다.

mou 맺는 모습 (사진=산업부)
mou 맺는 모습 (사진=산업부)

충전소 운영 주체는 현대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전문 업체 하이넷이다. 규제샌드박스 사업 특례기간인 2021년 5월까지 운영되는 충전소는 향후 운영 연장 여부를 통보받게 된다.

산업부 측은 수소차와 수소경제를 본격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수소충전소가 꼭 필요한 핵심 인프라라는 설명이다.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로 수소충전소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기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박영선 중기부 장관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방침이다. 안전을 위한 대책이 병행돼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앞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1월 문희상 국회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국회 수소충전소 구축을 최종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후 2월엔 국회 수소충전소가 ‘규제샌드박스 제1호’ 승인을 받아 규제 특례를 얻게됐고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 영등포 구청으로부터 국회 부지 사용과 건축 허가를 받았다.

올해 8월 완공될 예정인 국회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국내 수소충전소 확충 전략을 마련할 계획인 산업부는 수소충전소의 배치전략과 공급 연계방안, 경제성 제고방안 등이 포함된 충전소 구축 방안을 국토부, 환경부와 함께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소 안전 확보를 위해 7월까지 수소충전소를 포함한수소 생산·운송·저장 등 전주기 시설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국제 기준과 관계 법령에 따라 엄격하게 운영중인 수소차·수소충전소 등에 대해 수소충전 표준 제정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