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밧데리 용량 증가와 빨라진 충전 속도, 길어진 주행 거리
-정부, 지자체 지원 정책도 전기차 구매시 살펴봐야 할 요소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전기차. 한 때는 그저 미래 시대에 떠오르는 단어로만 구분됐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미래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소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와 함께 전기차 등록대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전기차에 대해 아직 익숙치 않은 많은 이들은 전기차 구매에 주저하게 된다. 전기차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임은 분명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보급률이 아직 활성화됐다고 하긴 이른 시점이다.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차량을 구매한다면 전기차를 구매할지 망설이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무조건 새로 나온 기술이라고 해서 너도 나도 따라 사는 것이 능사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정보가 아직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전기차 구매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전기차 정보를 ‘나눔’ 해본다.

먼저 수치 자료를 살펴보면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음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판매된 전기차는 전년 대비 2.3배 증가해 총 32000여대다. 연간 보급대수 기준으로는 세계 5위다. 환경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시대가 올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아파트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사실 무조건 친환경이라는 특징만을 두고 소비자가 선택을 했을 리는 없다.

일단 우리가 알고 있는 전기차는 배터리 기반 전기차(BEV)와 엔진과 결합한 하이브리드(HEV)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에 외부 전원을 이용한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추가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되는 것이다.

엔진과 결합해 시내 주행 등의 상황에 제한 개입하는 모터 기반 하이브리드는 엔진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중간 역할을 했다. 그동안 전동화 파워트레인 자동차의 저변 확대를 이끈 것 또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그 이유는 배터리의 성능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에 한계가 느껴지기 때문.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 표 중 일부 (그림=환경부 홈페이지 갈무리)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 표 중 일부 (그림=환경부 홈페이지 갈무리)

전기차 수요 증가 요인 중 하나로 정부의 지원 정책도 꼽히고 있다. 이와 함께 충전 시설의 보급이 확대된 것도 요인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는 현재 총 57000여 대가 운행 중이다. 급속충전 시설은 지난 2018년 기준으로 6648개소, 11486기가 설치됐다. 100대당 약 20기 정도의 충전기가 확보된 셈이다.

50급속 충전기 수도 환경부 기준으로 2018년, 440기로 증가해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기차가 탈만한 자동차로도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는 배터리 용량의 증가, 충전 시간 단축이 거론된다. 불과 200km 정도의 단거리 중심 이동수단이었던 전기차가 이제는 1회 완전 충전 후 4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은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가 406km에 달한다. 또 40.3kg·m의 최대토크가 엑셀러레이터를 밟을 때부터 구현돼 가속감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디자인 또한 지난 1월 굿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면서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그렇다면 전기차를 구매할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 정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올해 전기차에 대한 국가 보조금은 최대 900만 원이다. 지난해 기준으론 1200만 원이었다.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지원 대수는 증가했다. 지난해 지원 대수는 32000대였는데 올해 지원 대수는 이보다 76% 증가해 57000대를 기록했다.

여기에 더해 각 지자체가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최대 19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이는 친환경을 염두해 전기차 보급을 확대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차량을 구매할 때가 됐는데 전기차를 사야할지 망설인다면 전기차의 제품 사양과 정부의 정책 등을 참고해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