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비즈온 심은혜 기자] 구글이 음악이나 영화처럼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게임 플랫폼 ‘스타디아(Stadia)’를 공개, 게임업계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구글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와 필 해리슨 부사장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Game Developers Conference) 기조연설에서 새로운 스트리링 게임 서비스, 스타디아를 발표했다.
스타디아는 TV, 노트북, 데스크톱,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 등 모든 종류의 화면에서 즉시 액세스 할수 있는 새로운 비디오 게임 플렛폼이다. 크롬캐스트나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하며,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하드웨어 콘솔 없이 와이파이(Wi-Fi)가 연결되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스타디아는 HDR(High Dynamic Range) 및 서라운드 사운드로 최대 4K에 초당 60프레임의 해상도로 게임을 제공한다. 현재 와이파이에서만 작동하지만 구글은 앞으로도 5G 연결에서 작동 하게 할 예정이다.
해리슨 부사장은 “스타디아는 전 세계에 연결된 구글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를 사용해 기존 콘솔 및 PC의 한계에서 플레이어를 자유롭게 할 것”이라고 공식 사이트를 통해 설명했으며,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게임 사용자들이 가정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수백 달러, 때로는 수천 달러를 지출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구글은 스타디아 출시와 더불어 맞춤형 컨트롤러도 선보였다. 최상의 게임 성능을 위해 와이파이 통해 스타디아 컨트롤러에서 데이터 센터로의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컨트롤러에는 최대 4k의 해상도로 게임 플레이를 즉석에서 캡처, 저장 및 공유 할 수 있는 버튼도 있다. 또한 구글 어시스턴드(Google Assistant) 버튼과 내장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구글 어시스턴드(Google Assistant)를 통해 게임 도중에 질문을 하는 등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구글은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했다. 또한 개발에 얼마만큼의 비용이들 것인지, 비 Pixel 폰에서 작동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출시 예정일도 확정되지 않았다. 미국, 캐나다, 영국과 유럽시장 중심으로 출시일이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