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벤처기업, 올해 중 발매 목표로 세탁물 개주는 가전제품 개발 중

개발 중인 제품, NHK 방송화면 (사진 = 연합뉴스)
개발 중인 제품, NHK 방송화면 (사진 = 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이제 빨래를 단정하게 개고 서랍에 정리해주는 가전제품이 출시될 전망이다.

지난 26일 NHK는 일본 벤처기업 ‘세븐 드리머스 래보러토리스(Seven Dremers Laboratories. Inc.)'는 올해 중 발매를 목표로 세탁물을 개주는 가전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회사는 가로 90cm, 높이 2m 이상, 깊이 60cm 이상의 대형 냉장고 크기의 제품을 개발 중이다.

건조한 세탁물을 본체 아래쪽 공간에 넣으면 로봇 팔이 한 개씩 가져다 카메라로 인식해 인공지능(AI)이 옷의 종류를 판별해 그에 맞는 방법으로 접어 본체 가운데 위치한 공간에 정리해 넣는 방식이다.

옷 하나를 접어 정리하는데 10여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오후에 세탁한 옷이 취침 중 정리되기 충분한 시간이고 아침에 출근할 때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는 옷을 입고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제품을 개발 중인 회사의 사카네 신이치 사장은 개발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관련해 “빨래를 어느 정도 펼쳐야 옷의 종류를 인식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로봇팔과 화상인식에 더해 메커니즘과 소프트를 조합한 기술이 필요했다. 아직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젊은 기술자의 아이디어로 어떤 옷이든 원하는 형태로 펼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제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제품에서 얻은 데이터를 또 다른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해당 데이터를 전용 어플리케이션과도 연계할 수 있다. 이에 누가 어떤 옷을 어떻게 입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활용해 많이 입는 옷에 어울리는 코디를 제안하거나 잘 입지 않은 옷에 대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되팔도록 하는 사업 등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초 판매모델 가격은 품질과 외관 등을 고려해 고급 소재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185만 엔 정도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한화로 약 1850만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