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와 전동스쿠터 시장에 진출하는 모빌리티 기업 '리프트'(Lyft). (사진=리프트)
리프트(Lyft) 기업 이미지. (사진=리프트)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미국 2위 차량공유서비스업체 리프트가 선두인 우버보다 먼저 증시에 데뷔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리프트는 3월 말 나스닥거래소에 상장하는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다음 주 초 지난해 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밀리에 제출했던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리프트는 다음 달 중순 로드쇼를 실시하는 등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IPO 공모가 산정 막바지 절차에 들어간다. 월말까지 공모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리프트는 가장 최근 투자자 유치에서 기업가치가 150억 달러로 평가됐으며 IPO 실시 이후 그 가치는 최대 250억 달러(약 28조 원)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중지)으로 인해 IPO 프로세스가 일부 차질을 빚었으나 현재 리프트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할 때 셧다운의 영향은 제한적으로 보인다.

나스닥거래소는 주목도가 높은 IT 기업의 상장을 놓고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경쟁하고 있는데 리프트의 결정으로 오랜만에 승리를 맛보게 됐다. 지난해에는 NYSE가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와 ‘페이스북 대항마’로 유명한 스냅의 IPO를 유치했다.

경쟁사인 우버 역시 수년 전부터 IPO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내부 문제로 그 진행이 늦어지게 됐다. 2017년 전직 엔지니어 수전 파울러의 폭로로 성차별주의적인 기업문화가 표면 위로 드러난 점이 결정타였다.

그 여파로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였던 트래비스 칼라닉이 경영에서 손을 떼고 주요 임직원이 이탈하는 등 내홍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우버 역시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존 짐머 리프트 공동설립자는 최근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버에 대해 존경할만한 점이 있는지’라는 질문에 “‘노(No)’라고 말할 것 같다”며 “그밖에 다른 것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우버가 공격적인 성장 전략을 펼치면서 논란을 일으키는 동안 상대적으로 리프트는 조용한 움직임을 보여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대안으로 인식됐다고 CNN은 설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우버의 존재감은 압도적이다. 리서치 업체 세컨드메저(Second Measure)의 분석에 따르면 1월 우버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69%였고 리프트는 29%를 기록했다. 그러나 우버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대비 2%포인트 하락했고 리프트는 3%포인트 상승했다는 점 역시 주목할 사항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