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지난해 당기순이익, 1조2189억 원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 취임 첫 해 최대 실적

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홈페이지)
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홈페이지)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농협금융지주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조2189억 원으로 지주 출범 이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NH농협금융지주의 지난해 순이익이 1조 원을 넘어서며 출범 이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은 취임 첫 해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영광을 누리게 됐다.

지난 14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8598억 원) 대비 41.8% 증가한 1조2189억 원으로 나타났다. 부실채권에 대한 충당금 규모가 지난해보다 크게 감소한 반면 이자, 수수료이익 등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이 순이익 최대치 기록을 견인했다.

지난해 누적 신용손실충당금은 전년 대비 22.1% 감소한 7355억 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자이익은 전년 대비 9.9% 증가한 7조 9104억 원을, 수수료이익도 전년 대비 4.5% 증가한 1조789억 원을 기록했다.

농협금융의 실적 개선은 주력 자회사인 은행과 증권이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하며 이끌었다. 두 회사의 순이익은 각각 1조2226억 원, 3609억 원을 기록했다. 비율을 살펴보면 농협은행은 전년 대비 87.5%, NH투자증권은 3.1% 증가했다.

이와 관련 농업·농촌 발전이라는 협동조합 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약 4000억 원에 달하는 농업지원사업비와 1000억 원 이상의 사회 공헌비를 지출하고도 거둔 성과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게 농협금융 측의 설명이다.

농협법에 의거한 농업지원사업비는 농협의 고유 목적사업인 농업의 지원을 위해 지주 자회사가 농협중앙회에 매 분기 초 납부하는 분담금이다. 지난해 부담액 규모는 3858억 원에 달한다.

한편, 업계에서는 농협 금융의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이 취임 첫해를 맞은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의 경영 성적표라고 평가했다.

김 회장은 “실행력 높은 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거시적 관점의 리스크지표 분석 고도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수익기반을 구축하겠다”며 “경영체질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농업과 농촌 지원도 더욱 확대해 국민의 농협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