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는 네트워크, 노동,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 핵심경쟁력 변화를 초래한다

그래픽제공=pixabay.com
그래픽=pixabay

물류활동의 주요 기능별로 보면, 운송 부문에서는 대량 수송에서 맞춤형 운송서비스 중심으로 수요가 이동하고 있다. 라인쇼핑의 확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거래의 방식과 물품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국내 물류산업은 2000년 이후 온라인 쇼핑 확대, 신규서비스(택배) 도입 등에 따라 급격한 양적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생산성 등 질적 성장은 다소 정체된 모습이다.

요즈음 물류산업의 트렌드는 물류기업의 물류네트워크, 노동,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 핵심경쟁력 변화를 초래한다. 물류 네크워크 측면에서는 소비자 니즈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물류 네트워크 확보가 중요해졌다

이에 혁신적 기업들은 새로운 방식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공급자와 수요자와 연결시켜주는 플랫폼 방식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활발하다. 노동 측면에서는 로봇의 부상과 자동화가 추진되면서 인력 자동화 기기를 적절히 활용한 효율 최적화가 관건이 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인구구조 변화 및 인건비 상승은 물류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선진국 및 선도 물류기업들은 물류로봇 등을 활용한 물류자동화 및 비용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기술 발전과 경쟁 격화로 로봇 자동화기기의 인력 대체 현상은 가속될 전망이다. 상품서비스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물류산업의 복잡화 고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정보관리 분석을 통한 효율화가 필수적이다. 이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물류정보 제공, 물류서비스 및 자산관리 시스템 등 개발이 활발하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정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급변하는 물류환경 변화 속에서 정부와 물류기업은 물류산업 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전반에서 나타날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 첫째 정부는 민간 기업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물류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물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및 물류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연구성과를 연구개발 여력이 부족한 영세업체, 스타트업과 공유하여 물류산업 혁신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물류 변혁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규제 완화에 나서야 한다. 넷째 인력 개발 교육 확대를 통한 고용안정성 제고 노력이 시급하다. 다섯째 기업은 혁신 기술을 적극 수용하여 다양해지는 물류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내부 자원을 효율화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