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인 추위에 종이컵 역시 땅에 떨어진채로 얼어버렸다. (사진=시카고 시 공식 인스타그램) 

[데일리비즈온 정솔 기자] 미국 시카고에 기록적인 한파가 몰아쳤다. 체감온도가 영하 50도를 넘나드는 살인적 추위에 일리노이 주지사는 급기야 주 전역을 재난 지역으로 선포했다.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는 29일 “생명을 위협할 수준의 겨울이 앞으로 수일간 지속될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주 전역을 재난 지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주민 안전을 챙기고, 피해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 비상운영센터와 각 지역 응급센터는 비상대비체제에 들어간다.

시카고 지역 최저기온은 29일 -29.4℃, 30일 -30.5℃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도 29일 -14.4℃, 30일 -25℃를 넘지 않는다. 특히 30일 체감기온은 -50℃를 밑돌 것으로 예보되면서 피해 정도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시카고 교육청(CPS)을 비롯한 일리노이 주 공·사립 학교들은 29일 오후부터 일정을 취소하고 임시 휴교에 들어갔다. 시카고대학과 노스웨스턴대학을 비롯한 공·사립 대학들도 임시 휴교령을 내렸다. 시카고 도심의 연방법원 등도 문을 닫고, 예정됐던 재판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기록적인 추위에 오대호 인근의 호수들도 얼어붙었다. 인근 물새들도 떼죽음을 당했다. (사진=시카고 시 공식 인스타그램)

시카고 미술관이나 박물관, 천문대 등 관광 명소도 29일부터 31일까지 임시 휴관 하거나 운영시간을 변경하기로 했고, 공연장들도 상연 계획 취소를 공지했다. 시카고 오헤어국제공항과 미드웨이공항에서는 28일 1000여 항공편이 결항된 데 이어 29일 오후 4시 현재 550편의 항공기 운행이 취소됐다.

미 국립기상청은 이번 한파에 대해 북극의 찬 기류 ‘폴라 보텍스’(polar vortex)가 제트기류 약화를 틈타 남하해 시카고를 비롯한 일리노이와 미 중북부 일대에 영향을 행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한파는 내달 1일부터 누그러져 2일부터 영상 기온을 회복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