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천안문 사태 이래 최저 경제성장률
-올해는 5% 경제성장률 기록할 가능성도
-한국 경제, 중국 리스크 맞아 해법 모색

시진핑 주석. (사진=KBS 뉴스)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미·중 무역전쟁 충격이 중국 경제를 강타했다. 21일 드러난 지난해 중국 경제 성적표는 예상대로 처참했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1990년 천안문 사태 이후 28년 만에 최저인 6.6%로 주저앉았다. 

21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6%를 기록했다. 이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 강제 진압 이후 서방의 제재가 가해진 1990년 3.9%를 기록한 뒤 가장 낮은 수준이다.

작년 4분기 성장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1분기(6.4%) 수준으로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만 시장 전망치를 벗어나지는 않는 흐름이다. 이미 내부에서는 무역전쟁 여파로 지난해 중국 경제가 하방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국가통계국 역시 “지난해 경제는 합리적 구간에서 전반적으로 안정적 성장을 달성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이날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주요 경제지표는 일제히 부진한 흐름을 드러냈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8.2%를 기록해 15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1~12월 누적 고정자산투자 역시 5.9%로 집계돼 1995년 이래 역대 최저치(5.3%) 수준이다. 12월 산업생산 증가율도 5.7%도 연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 올해는 더 어려워

문제는 올해도 대내외 불안 요인으로 하강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웨이제 칭화대 경제관리학원 교수는 “부채 문제와 그림자금융 등 대내 불안 요인이 부각되고 있고, 무역전쟁 충격까지 겹치면서 실물경제가 위축되고 있다”며 “중국 경제가 올해 한 차례 더 꺾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부채 리스크와 미·중 무역전쟁 변수가 시한폭탄처럼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금융협회(IIF)는 지난해 3분기 중국의 총부채 규모가 GDP의 300%를 넘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무역전쟁 역시 휴전 상태를 유지하며 대타협을 모색하고 있지만 향후 협상 결과는 중국이 일정 부분 양보하면서 원론적 수준의 합의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즉 합의의 모양새는 갖추겠지만 미국이 언제든 공세 조절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5%대로 떨어질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2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은 작년 대비 낮은 6.0~6.3%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실제 경제성장률은 예상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미·중 무역전쟁이 심해지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이 5.5%까지 추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 당국은 경착륙을 막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대규모 감세 정책을 예고하고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이달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지급준비율을 낮추며 경기 부양에 열을 올렸던 인민은행은 하방 압력이 더욱 커지면 최후의 보루로 남겨뒀던 기준금리 인하 카드까지 꺼내 들 수 있다. 

중국의 부채 문제는 시진핑 주석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일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대규모 경기 부양에 나서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한다. 중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4조위안을 풀어 경기 부양에 나섰다. 일부 언론에서는 중국이 2008년 이후 10년 가까이 `빚에 중독된 성장`을 이어오면서 경제 주체들이 심각한 부채 상환 압박을 받고 있다는 보도했다. 

시진핑 정권은 그동안 쌓였던 부채를 줄이기 위해 공급 측면 개혁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지만 뜻하지 않게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정책 딜레마에 빠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 역시 "2008년 당시와 달리 중국은 지방정부와 기업의 막대한 부채 때문에 대규모 경기 부양에 구조적으로 나서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 한국 경제는 비상등

한국 경제에 자연히 비상이다. 우리 수출도 새해 벽두부터 두 자릿수 감소세다. 대외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의 감속 성장이 계속되면 수출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관세청이 21일 발표한 ‘1월 1∼20일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6%(43억7000만 달러) 감소한 257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이 28.8% 급감한 영향이 크다. 일평균 수출액은 8.7% 줄었다. 지난 1~10일보다 수출 감소 폭이 9억4000만 달러 늘었다.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중국으로의 수출이 22.5%나 줄어든 것도 우려스럽다. 무역전쟁으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으면서 한국의 대중 수출에도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고 이해하는 시각이 많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어제 ‘민관 합동 수출전략회의’를 열어 범정부 수출 컨트롤타워를 가동하기로 했다. 산업부 장관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차관급까지 참여하는 수출전략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위기의식이 크다는 방증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사드 갈등’을 겪던 때만큼 올해 경영이 힘겨워질 것이라며 긴장하고 있다. 가공단계별로 봤을 때 중국에 중간재를 주로 수출한다는 점이 한국 수출의 발목을 잡는다. 중국은 한국에서 사들인 중간재를 토대로 미국에 완성품을 수출하는데, 미국과의 교역이 크게 위축됐다.

이에 업계는 수출환경 악화에 대비하려면 경제 체질 개선이 시급하다고 충고한다. 정부는 새해부터 잇따르는 경고음을 경제정책 전반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