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화장품 인증 받으려면…인증제도 운영맡은 고대승 제주테크노파크 센터장 인터뷰

▲ 제주테크노파크 바이오융합센터 고대승 센터장

[데일리비즈온 심은혜 기자] 제주도가 청정 이미지를 화장품에 반영해 ‘제주 화장품 인증제’를 도입했다. 제주도는 제주의 화장품 산업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등 도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아래 도 밖에 있는 화장품사의 도내 이전을 유도해 제주도의 화장품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으로 이 인증제를 도입, 시행에 들어갔다.

그동안 제주화장품은 자연주의를 표방, 청정한 이미지의 화장품이란 점에서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이런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인증제를 도입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 전문기관인 제주테크노파크 바이오융합센터 업무총괄인 ‘고대승 센터장’에게 ‘제주화장품 인증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았다. 

- ‘제주화장품 인증제’란 무엇인가요?

‘제주화장품 인증제’란 제주산 화장품 원료가 제품에 10% 이상 함유되고, 전체 생산과정이 제주에서 이루어진 제품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제주화장품 인증제를 시행하게 된 자세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최근 ‘제주’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서 제주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화장품이 급증하고 제주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 지역 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제품에 제주도의 이미지가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어 제주만의 화장품 인증제도를 통한 ‘제주’ 브랜드 이미지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제주 이미지를 활용한 제품을 브랜드로 활용하고 제주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고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수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인증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 제도를 통해 마케팅과 판로 개척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기업들의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기업들이 인증제를 받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이 궁금합니다. 

제주화장품을 인증 받기 위해서 기업들은 반드시 화장품제조업 또는 화장품제조판매업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특히, 제조사인 경우 품질관리를 위한 관련 조직 및 운영시스템이 운영되어야 합니다.

- 인증 심사는 누가 진행하나요?

인증심사는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전문기관으로 협약된 (재)제주테크노파크가 진행합니다. 제주테크노파크는 그 동안 제주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 인프라를 구축 운영하고 있어 인증제도 운영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주테크노파크는 제주도의 화장품 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화장품공장(CGMP, ISO-22716),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및 화장품 원료 생산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기업들이 제주화장품 이라는 인증을 받았을 때 얻을 수 있는 메리트는 무엇인가요.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화장품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홍보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소비자들이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 제품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인증마크를 국내 뿐 아니라 수출제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외 16개국(중국, 아시아, 유럽 등)으로 상표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인증제품이 해외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제주화장품 인증 마크

- 제주특별자치도가 인정한 제주화장품이라는 것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제주화장품 인증 제품에 대해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인증서를 발급하며, 제품에는 인증마크를 표시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인증마크를 통해 제주화장품이라는 것을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에는 제주화장품 종합정보시스템이 구축 운영될 예정이므로 이를 통해서도 인증제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증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은 경우, 법령 위반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인증제품 관련 자료 제출을 하지 않은 경우 등에 해당되는 경우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인증제품이 인증취소가 되는 경우 제주화장품 종합정보시스템의 홈페이지 등에 인증취소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제주화장품 인증제를 시행한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입니까.

철저한 인증브랜드 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제주화장품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제주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여 제주화장품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매출증대와 고용창출 등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 인증을 가장먼저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증제를 신청한 대표적인 기업들이 궁금합니다. 

어떠한 제도도 1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과당 경쟁을 피하기 위해 ‘1호’, ‘2호’라는 순위를 매기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는 국내 화장품 산업과 제주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도입니다. 이에 현재 국내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신청을 했거나 준비 중에 있으며, 제주도 내에 있는 기업 등이 신청했습니다. 

- 제주화장품 인증을 받은 제품은 언제 만나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차 인증제품은 5월말에 인증심사를 마친 후 등록번호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 생산 일정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6월 중순이면 인증 제품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