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3977억 원, 영업이익 2217억 원을 내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가 경쟁사 카카오에 뒤이어 핀테크 사업에 본격 뛰어들 전망이다. (사진=네이버)

[데일리비즈온 이은지 기자] 네이버가 증권사 인수를 추진한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핵심 자회사 라인플러스는 인수 가능한 국내 중소형 증권사를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라인플러스는 네이버가 지분 73.68%를 보유한 일본법인 라인의 100% 한국 자회사다. 모바일메신저 서비스 라인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한 후 네이버가 위기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고 증권사 인수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네이버가 증권사를 인수할 경우 국내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핀테크 사업의 확장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라인의 금융 자회사인 라인파이낸셜을 설립해 일본·싱가포르·대만 등에서 핀테크 영토 확장에 나섰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모바일메신저 시장 점유율에서 경쟁자인 카카오와 격차가 컸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지난 2017년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2018년 카카오페이를 통해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고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증권업계에 진출하면 수수료 인하 경쟁과 증시부진으로 쪼그라든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시장의 판도가 핀테크 업체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핀테크 사업은 서비스의 편의성과 보안이 핵심이다. 라인플러스는 지난해 12월 보안업체 ‘그레이해쉬’를 인수해 사전 준비작업을 마쳤다. 라인으로 제공하는 핀테크 등의 서비스에 최적화된 보안 솔루션을 적용한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