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지방간염 신약 계약 체결 

유한양행이 9000억 대 기술수출에 성공했다.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유한양행이 연초부터 낭보를 전해왔다. 유한양행은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신약물질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공시했다. 총 기술수출 금액은 7억85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823억 원에 이른다. 

이번 계약으로 길리어드는 앞으로 유한양행에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1500만 달러(약 169억 원)와 연구개발과 임상, 허가 등의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7억7000만 달러를 지급하게 된다. 유한양행은 이 신약물질 허가시 매출에 따른 일부 경상기술료도 받을 예정이다.  

유한양행과 길리어드는 앞으로 이 신약물질에 대한 비임상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길리어드는 글로벌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비음주자의 지방간이 알코올을 통한 간염과 비슷한 염증이나 간섬유화가 나타나는 경우다. 특히 별 다른 증상없이 중증인 간경변으로 진행돼 간암이 될 수도 있어 위험성이 크다.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표적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길리어드와 오랜 신뢰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됐다”며 “간 질환 분야에 전문성을 갖는 길리어드와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