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넥슨 사옥.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넥슨 사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로 잘 알려진 김정주 NXC 대표가 넥슨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김정주 대표는 최근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 지분 전량(98.64%)을 매물로 내놨다. 이는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매각 주관사로는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가 공동으로 선정됐다. 예비입찰은 이르면 다음달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넥슨의 시가총액은 2일 종가 기준으로 1조2626억 엔(한화 약 13조 원)이다. 이 중 NXC가 보유한 지분(47.98%)의 가치는 약 6조 원이다. 여기에 NXC가 별도로 보유한 계열사 가치와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전체 매각 가격은 10조 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정주 대표가 돌연 매각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서는 사측도 말을 아끼고 있다.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소위 ‘넥슨 주식 사건’으로 2년 간 수사와 재판에 시달렸고 게임산업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규제에 지쳐 늘 쉬고 싶다고 말해왔다”고 주장한다.

다만, 거래 규모가 워낙 커 인수자를 찾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의 텐센트 등이 인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업계에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텐센트가 넥슨을 인수할 경우 게임산업 종주국 자리가 중국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