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열렸던 판교자율주행모터쇼 당시의 한 장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신동훈 기자] 자율주행차의 현주소와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모터쇼가 막을 올렸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킨텍스가 주관한 '판교 자율주행모터쇼'는 '새로운 경기, 자율주행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1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 테크노밸리에서 개막해 오는 17일까지 계속된다. 행사는 대학생 자동차 융합기술 경진대회와 자율주행 자동차 시승회, 자율주행 산업 전시회, 국제포럼, 자율주행 자동차 시연, 자율주행차 vs 인간 미션 수행 대결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꾸며진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승회는 운전석이 없는 11인승 미니버스 '제로셔틀'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한 일반 차량을 일반인이 시승하는 프로그램이다. 제로셔틀은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해 3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자율주행차량으로, 지난해 9월부터 판교 일대에서 연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행을 해 왔다. 자율주행차 시승은 행사 기간 중 오전 11시와 오후 1시, 오후 3시 3차례 이뤄진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펼쳐지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간의 미션 수행 대결도 볼거리이다. 미션 수행 대결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간이 도로주행을 하면서 장애물 회피 및 주차 등 동일 과제를 수행하며 운전실력을 겨루는 이벤트이다. 4대의 무인 자동차가 하나가 돼 다양한 동선을 그리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싱크로나이즈드 드라이빙'도 기대해 볼 만한 볼거리다.

이밖에 '산업 전시회'에서는 차량 감지 센서와 자율주행차 전용 모니터, 3D 내비게이션, 초소형 전기차, 안전주행 장치 등을 생산하는 30여개 기업이 참가해 신기술을 선보이고, '자율주행 국제포럼'에는 자율주행 산학 관련자 및 글로벌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