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중견·중소기업 CEO들과 간담회를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권순호 기자] 신남방정책특위가 중소‧중견기업의 신남방 국가들의 진출을 지원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중소·중견기업과 정책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지난달 4일 대기업과의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인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업들의 진출 어려움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구성되었다. 신남방정책특위는 문재인 정부의 중점 사업인 △신남방정책의 추진방향 및 추진 전략 수립 △중점 추진 과제 선정 및 부처별 추진 범위 조율 △부처별 협력사업 발굴·추진 실적 및 이행상황 점검과 평가를 목표로 지난 8월 신설된 특별 조직이다.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은 최근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에서 우리 콘텐츠와 소비재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신남방 국가가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K콘텐츠, K푸드, K뷰티, K스타일 등을 비롯해 프랜차이즈 분야와 선진 기술을 활용한 소재부품업 등의 유망분야에서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을 당부했다.

김현철 위원장은 "중국 주가에 영향받지 않는 경제구조, 일본과 마찰이 생기더라도 이를 대신할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며 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도 신남방 국가들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기업들은 가장 큰 어려움으로 현지 투자에 필요한 재원 조달을 거론했다.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 제조업 분야는 유통과 비관세 장벽을, 콘텐츠와 서비스업 분야는 지적재산권 보호를, 건설 등 인프라 분야는 인허가 규제 완화 등을 주요 애로 사항으로 꼽았다.

이에 김 위원장은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기업이 공통으로 겪는 자금 조달 문제 완화를 위해 이른 시일에 '신남방 금융플랫폼' 구축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플랫폼에는 신남방에 진출하는 중소·중견기업에 특화된 금융 지원방안을 담을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잘 모르는 시장, 자금이 여유치 않은 시장에 진출하려면 금융지원이 특히 필요하다"며 "내년 예산안에 신남방 진출기업을 위한 신용·기술보증 지원 예산 약 150억 원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신남방 진출을 독려하고, 신남방 국가의 고위관료, 교수, 대학원생과의 인적교류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주도로 내년 싱가포르와 인도 뉴델리에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신남방 진출기업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등이 참여하는 '신남방진출 기업협의회'를 연내 구성할 계획이다.

한편 이 날 간담회에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등 2개 경제단체와 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회장, 이길호 타임교육 대표이사,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이사 등 14개 중소·중견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