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데일리비즈온 DB
사진=데일리비즈온 DB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KOTRA는 5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7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2018 일본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 해외취업지원사업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기업-구직자 일대일 채용면접, 일본취업 환경설명회, 취업컨설팅 등으로 구성해 취업면접 기회와 필요 정보를 한 자리에서 제공한다.

이번 취업 박람회는 일본기업 112개사가 참여, 700개 청년 일자리 주인공을 찾는다. 소프트뱅크 테크놀로지(39위), 닛산 자동차(95위)와 같은 2017 포브스 글로벌2000 기업도 포함됐다. 세계 LCD 유리 생산 20%를 담당하는 일본전기초자, 3대 테마파크로 연간 방문객이 300만명에 달하는 하우스텐보스 등 일본 유수기업이 한국 인재 채용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KOTRA 박람회는 해외 구인기업이 사전 서류심사를 통과한 청년 구직자와 국내 박람회장에서 직접 채용 면접을 실시한다. 박람회 2개월 전까지 월드잡플러스에 사전 구인신청을 한 기업에 대해 구직자가 이력서를 접수한다. 기업은 구직자 이력서를 서류 심사해 합격자에 한해 예약면접을 실시하는 구조다.

KOTRA는 박람회 참가자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구직 단계별 취업지원 패키지도 운영한다. △입사지원서 마감 2주전 이력서 작성 교육 △박람회 개최 2주전 서류 합격자 대상의 면접교육 △박람회 당일 해외 구직기업과 면접을 순차적으로 개최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KOTRA, 한국산업인력공단,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제트로(JETRO) 등 4개 기관이 뜻을 함께 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청년 취업난 타개책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규직을 뽑는 우량기업만 선별하는 등 좋은 일자리를 유치에 고심했다”며 “구직자 해외 취업 전주기(역량강화-알선-사후관리)를 통합 지원해 우리 청년이 글로벌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