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비즈온 이은지 기자] 오는 11일(현지시간) 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을 기념해 프랑스에서 열리는 기념식에 주최국 프랑스 정상을 포함해 미국, 러시아, 독일, 영국 등의 정상이 모인다. 프랑스에서 극우정당의 지지율이 사상 처음으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이끄는 중도신당을 앞지르며, 내년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세력이 대거 진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더욱 힘을 얻고 있다.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치른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는 프랑스령으로 남기로 했다. 뉴칼레도니아는 전 세계 니켈 매장량의 4분의1 가량을 보유하고 있어 프랑스에겐 전략적 가치가 크다. 

1차대전 종전 100주년 트럼프·푸틴·마크롱 등 한자리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등을 포함한 70∼80개국 정상이 내주 프랑스 수도 파리에 집결할 것이라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4일 보도했다. 반(反)국수주의 기치를 내세우는 마크롱은 이번 행사를 '국수주의 경계의 장'으로 활용하는 기회로 삼을 것으로 전망됐다.

마크롱은 세계가 20세기의 큰 전쟁들이 준 교훈을 망각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가 사는 현시대가 1,2차 세계대전의 중간시대와 흡사해 충격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트럼프를 포함해 유럽 등지의 극우 물결에 비판을 가하는 마크롱이 트럼프와 대면해 어떤 대화를 주고받을지 주목된다. 특히 지난 20일 "러시아가 조약을 위반했다"며 중거리 핵전력 조약(INF)의 일방적 파기를 선언한 트럼프가 푸틴과 관련 논의를 어떤 식으로 전개할지도 관심거리다.

INF의 파기를 적극적으로 만류하고 있는 독일 등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들도 초미의 관심사로서 이번 종전 기념식의 트럼프-푸틴 회동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일부 나토 외교관들은 이번에 트럼프가 푸틴과 회동한 뒤 INF의 공식적인 탈퇴를 연기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한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유럽 대부분의 국가가 진상 규명에 한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를 맹방으로 여기는 트럼프가 사우디 반체에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지도 관심을 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중간),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중간),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르펜 이끄는 프랑스 극우 정당, 마크롱 정당 지지율 처음 앞서

프랑스에서 극우정당의 지지율이 사상 처음으로 마크롱 대통령이 이끄는 중도신당을 앞질렀다. 내년 5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이탈리아‧오스트리아에 이어 프랑스에서도 극우 세력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모습이다.

4일(현지시간) 유로뉴스에 따르면 프랑스여론연구소(Ifop)가 지난달 말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내년 유럽의회 선거에서 투표할 정당을 택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극우 정치인 마린 르펜이 이끄는 국민연합(RN='국민전선'의 후신)의 지지율은 21%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8월 조사 대비 4% 상승한 것이다.

반면, 마크롱 대통령의 중도신당 레퓌블리크앙마르슈(LREM=전진하는 공화국)의 지지율은 19%로 지난 조사(20%)보다 더 떨어졌다. RN이 LREM을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연합을 포함한 전체 극우 정당의 지지율은 5%포인트 상승한 30%로 집계됐다. 유로뉴스는 "프랑스가 우측 극단으로 더 나아갔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불과 17개월 전 르펜과의 대결구도로 치러진 대선 결선투표에서 66.1%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취임 후 각종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민심을 잃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대통령 수행비서가 시민들을 폭행한 베날라 게이트, 수영장 스캔들과 핵심 각료들의 사임이 이어지면서 지지율은 사상 최저인 21%대까지 급락했다. 현 추세라면 13%의 지지를 얻은 중도우파 야당 공화당(Les Republicains)에도 조만간 추월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 5월 개최되는 유럽의회 선거에서 반유럽연합(EU) 성향의 극우세력이 대거 진출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점점 힘을 얻고 있다. 

뉴칼레도니아, 프랑스령 잔류키로...분리독립 투표 결과 '부결'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치른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가 프랑스령으로 계속 남게 됐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과반수의 유권자들은 뉴칼레도니아가 프랑스로부터 완전히 독립하는 안에 반대했다. 투표율이 약 80%에 달한 이번 선거에서 독립안에 반대한 유권자는 56.9%로 잠정 집계됐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대해 “뉴칼레도니아는 프랑스령으로 남기로 했다”면서 “이것은 프랑스, 프랑스의 미래와 가치에 대한 신뢰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치러진 주민투표는 1977년 아프리카 지부티가 독립한 후 처음으로 프랑스령에서 치러진 자기 결정 투표로 기록된다.

지난 1853년 프랑스령이 된 뉴칼레도니아는 국방·외교·통화·정책·사법관할권·교육 등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프랑스로부터 완전한 자치를 누리고 있다. 프랑스 정부로부터 매년 13억 유로(1조6600억 원)를 지원받는다. 전 세계 니켈 매장량의 4분의1 가량을 보유한 뉴칼레도니아의 1인당 국민소득(GNI)은 2017년 기준 3만3000달러(약 3700만 원)에 달한다. 프랑스 입장에서 뉴칼레도니아는 태평양 지역에서 매우 전략적인 정치·경제적 자산이다. 

뉴칼레도니아 (사진=Google maps)
뉴칼레도니아 (사진=Google maps)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