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터당 휘발유 123원, 경유 87원 등 가격 인하 기대
- 석유 및 석유유통 관련 업계...정부의 유류세 인하 방침을 최대한 빨리 시장에 반영하기로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유류세 한시 인하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기획재정부가 3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유류세 한시 인하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기획재정부가 3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은지 기자]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유류세 한시 인하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기획재정부가 30일 밝혔다. 또한, 석유 및 석유유통 관련 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를 최대한 빨리 시장에 반영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인하안에는 휘발유·경유·액화석유가스(LPG) 부탄에 부과되는 유류세를 다음 달 6일부터 내년 5월 6일까지 6개월간 15% 깎아주는 내용이 담겼다. 관련 법은 유류세 기준이 되는 교통·에너지·환경세 또는 개별소비세의 세율을 30% 범위에서 정부가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탄력세율 규정을 두고 있다.

정부는 이번 유류세 인하로 휘발유 가격은 최대 1리터당 123원, 경유는 87원,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30원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가격에 반영되는 때는 주유소 재고 소진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 서비스인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 보통 휘발유 평균 가격은 전 주보다 1리터당 평균 3.5원 오른 1689.7원이다. 지난 2014년 12월 첫째 주(1702.9원) 이후 약 3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정부는 앞으로 유가가 단기간에 급등할 확률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이번 유류세 인하에 따른 가격 인하 효과가 과거 보다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 조치가 판매가격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관계부처 합동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이에, 석유 및 석유유통 관련 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를 최대한 빨리 시장에 반영하기로 뜻을 모았다.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 등은 30일 공동성명을 내고 "유류세 인하 정책에 따른 효과를 소비자가 최대한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대한석유협회 회원사인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당장 다음 달 6일부터 세금 인하분을 반영해 주유소 등에 제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석유유통 관련 단체들도 정유사의 공급가격 하락분이 대리점 및 주유소 판매가격에 최대한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휘발유, 경유 등 국내 석유제품 유통은 주로 '정유사-대리점-주유소' 혹은 '정유사-주유소' 단계로 이뤄져 있다.

주유소 등에서는 유류세 인하 전에 공급받은 재고 물량이 있기 때문에 다음 달 6일 즉각 현장 판매가격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최대한 소요 기간을 줄이겠다는 것이 이들 협회의 약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