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올해 3분기에 또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올해 3분기에 또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사진=SK하이닉스)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SK하이닉스가 3분기에 또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갈아 치우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분기에 이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사상 최고를 경신한 것이다. 

SK하이닉스는 3분기 매출액 11조4168억원, 영업이익 6조4724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10%, 영업이익은 1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4조6922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해 지난 2분기에 이어 또 다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이번 고실적의 이유로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전반적인 출하량 증가를 꼽았다. D램은 모바일 시장의 계절적 성수기 효과로 출하량이 5% 증가했다. 낸드플래시 출하량도 모바일 고용량화와 SSD의 비중 확대로 전분기 대비 19% 증가했다. D램의 가격상승세 둔화와 낸드의 가격 하락도 막지 못한 성장세다.

D램 시장은 당초 3분기부터 공급부족 상황이 완화되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그러나 SK하이닉스는 인공지능(AI) 서버와 엣지컴퓨팅 등 고용량 메모리를 요구하는 신기술 도입으로 중장기적 서버 수요 성장세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고급 기능들이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확산하면서 모바일에서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봤다. 낸드플래시도 향후 가격은 지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SK하이닉스는 각 분야별 고용량화 흐름에 따라 수요 성장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SSD 시장에서 기업용 SSD 제품의 수요가 본격 성장하고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 탑재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게 SK하이닉스 측의 예상이다. 

이에 SK하이닉스는 신규공정 개발과 양산 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향후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 2세대 10나노급 D램의 미세공정 기술 개발을 연내 완료하고 중국 우시 생산라인의 확장도 가시권에 있다. 낸드플래시 시장에서는 4세대 3D 제품을 기반으로 입지를 확대해나가는 한편 5세대 3D 제품인 96단 낸드플래시를 연내 개발 완료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