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싱가포르는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 정략적으로 4차산업 혁명에 대응하고 있는 국가로 평가 받는다. 또한, 시장친화적, 기업친화적 환경으로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투자기회를, 스타트업들에게는 사업기회를 지원해주는 나라다.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업체들이 최근 잇따라 한국을 떠나 싱가포르에 안착한 이유이기도 하다. 싱가포르에선 도심의 상공을 날아다니는 택시를 볼 날이 머지 않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반면, 싱가포르 정부당국은 우버·그랩 등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시장의 공정성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100억 원이 넘는 벌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 국내의 암호화폐 거래소, 잇단 '탈한국'...싱가포르에 안착
국내 선두권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이 대표적이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해 곧 거래소 운영을 시작한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앞서 “회사 이름이나 정관에 블록체인이란 표현이 있으면 해외 송금조차 금지된 상태”라며 사업 여건이 취약한 국내 상황을 토로한 바 있다. 영국 태국 일본 등에 법인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을 추진하던 빗썸은 12일 싱가포르 BK글로벌컨소시엄에 지분 인수 방식으로 회사를 매각했다. 거래소들의 탈출 러시는 예견됐다. 당장 은행권이 거래소의 신규 계좌 발급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달부터는 ‘암호화자산 매매 및 중개업’이 벤처업종에서 제외됐다. 거래소로서는 굳이 국내에서 사업할 이유가 없는 셈이다. 반면 싱가포르는 최근 ICO의 허브로 각광받고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이다. 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싱가포르와 홍콩이 암호화폐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SCMP는 “올해 홍콩과 싱가포르에서 가상통화 관련 사업, 특히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가상통화공개(ICO)가 많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암호화폐 기업 협회 및 스타트업협회 앤슨 질 회장 역시 “싱가포르를 ICO 허브가 됐다고 볼 수 없지만 작년 9월 이후 관련 활동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정보 서비스인 펀더빔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싱가포르는 미국과 스위스에 이은 세계 3대 ICO 지원 국가로 손꼽힌다.

◆ 하늘 나는 ‘에어 택시’ 내년 싱가포르에서 시험 가동
현지 일간지인 더 스트레이츠타임스는 내년 중순 경 사람을 태우고 도심 상공을 날아다니는 '에어 택시'의 시험 운항이 싱가포르 도심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20일 보도했다. 에어 택시의 도심 시험 운항에는 독일 스타트업 볼로콥터가 개발한 전기 충전식수직 이착륙 비행체(eVTOL)가 이용된다. eVTOL은 헬리콥터처럼 생겼지만 드론 기술에 기반을 둔 비행체로 성인 2명을 태우고 최장 30㎞까지 비행할 수 있다. 조종사가 직접 조종할 수도 있고 조종사 없이 자동 운항도 가능하다. 볼로콥터 측은 "에어 택시 시험 운행은 대중이 참여하는 시연 비행까지 진행될 것"이라며 "CAAS와 함께 시험 운항의 범위를 정하고 필요한 사항들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로콥터 측은 "에어 택시의 상업 운행 허가를 받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3∼5년 안에 첫 에어 택시 상업 운행을 기대하고 있다"며 "독일을 비롯해 전 세계 여러 도시와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호 웬 상 CAAS 항공산업 담당 국장은 "에어 택시는 도심지의 이동과 물류 시스템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 있다"며 "볼로콥터는 항공산업 분야 혁신 기술의 최전선"이라고 평가했다.

하늘을 나는 에어 택시 구상도. (사진=볼로콥터)
하늘을 나는 에어 택시 구상도. (사진=볼로콥터)

◆ 싱가포르 정부, 우버·그랩에 100억 원 벌금 '철퇴'
싱가포르 경쟁·소비자위원회(CCCS)는 21일 우버에 658만 싱가포르 달러(약 53억8000만 원), 그랩에 642만 싱가포르 달러(약 52억5000만 원)의 벌금을 각각 부과했다고 현지 매체인 채널뉴스아시아(CNA)가 전했다. 양사는 지난 3월 우버의 동남아 사업 전부를 그랩에 넘기고 그랩은 합병회사 지분 27.5%를 우버에 주는 '빅 딜'에 합의했다. CCCS는 "양사의 거래로 그랩이 80%가량의 시장을 점유하고 경쟁사의 시장확대를 어렵게 하면서 이용요금을 10∼15% 인상했다"면서 "경쟁을 해치는 불가역적이고 완전한 합병을 단념시키려고 벌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또 "이용객이 받는 포인트와 운전기사들의 인센티브 등이 줄어 수많은 민원을 접수했다"면서 그랩에 시정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운전기사들에게 다른 차량호출 업체를 동시에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등 경쟁을 해치는 규정을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