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지주 전환 시 은행장과 회장직을 겸임하는 것에 대해 장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우리은행 지주 전환 시 은행장과 회장직을 겸임하는 것에 대해 장단점이 있으며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은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때 회장과 행장을 겸직하는 방안에 대해 "겸직도 장·단점이 있는데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8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조선업 현황 점검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다른 은행들을 봐도 겸직을 했다가 결국은 분리하는 쪽으로 갔다"면서도 "우리은행은 은행 비중이 90%가 넘어 처음부터 분리하는 게 맞는지, 겸직으로 하면 언제까지 겸직을 할지 이런 부분들을 좀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어떤 경우든 특정한 사람에게 한자리를 주려고 회장직을 분리한다는 생각은 전혀 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단 간담회에서도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및 회장 선임에 대해 "정부가 우리은행 최대주주여서 지배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우리도 생각은 있지만, 구체적인 의사 표시를 할지, 하면 어떻게 할지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오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지주회사 전환시 회장 선임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사회 내부에선 지주회사 전환 후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95%에 달하는 만큼 우리은행장이 회장을 당분간 겸직해야 한다는 의견과 적당한 회장 후보가 있는지 검토해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