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시 광화문광장서 3만∼5만 명 대규모 결의대회…'택시 대란' 우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운전자 모집 계획에 반발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 산업 종사자들이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 산업 종사자들이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16일 ‘카카오 티(T) 카풀’에서 활동할 운전자 모집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업계의 파장이 적지 않다. ‘카카오 T 카풀’은 이동 방향이 비슷한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서비스로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택시업계는 이에 즉각 반발, 18일 하루동안 24시간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

전국 택시노사 단체 4곳은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운전자 모집과 관련,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결성하고 18일 새벽 4시부터 24시간 동안 파업에 들어갔다. 오후 2시에는 서울 광화문에 모여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파업 참여 택시는 전국적으로 5~6만 대 정도로 예상된다. 비대위에는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이 참여했다.

이에 앞서 택시업계와 카카오는 지난 3월 최대 5000원까지 추가 요금을 받는 카카오택시 유료 호출 서비스 도입을 두고 한 차례 전초전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택시업계는 "앱 이용료라는 명목으로 택시 요금을 사실상 올린 뒤 카풀 서비스를 내놔 택시 승객을 뺏으려는 꼼수"라며 서비스 도입을 반대했고 결국 카카오는 콜비를 1000원으로 내렸다.

비대위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를 붕괴시킬 “불법 자가용 영업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객자동차법 81조는 사업용이 아닌 자가용 자동차의 유상운송을 금지하고 있는데, 예외로 출퇴근 카풀만 허용한다. 이용복 전국택시연합회 총무팀장은 “출퇴근 카풀을 허용한 예외조항은 직장 동료, 이웃 사이의 카풀 ‘문화’를 살리려는 의도이지, 자가용으로 영업해도 된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는 카풀 ‘문화’가 아니라 카풀 ‘사업화’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또 택시뿐 아니라 전업 카풀 운전자의 처우도 열악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양덕 전국택시사업조합 연합회 상무는 “카풀 서비스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혁신경제인 양 호도하지만, 전국 자가용 2200만 대를 모두 영업하게 만드는 꼴이다. 경쟁이 과열되면서 카풀업체만 중간에서 이득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 오후 전국 3만 명 이상의 택시 종사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집회로 인해 교통 혼잡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 자율적인 부분 택시 운행 중단에 따라, 시민들의 이동 불편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업계는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정부가 양측의 대립을 보다 적극 중재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서 16일부터 카카오 T 카풀 사전 참여자 모집에 나선 바 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서 16일부터 카카오 T 카풀 사전 참여자 모집에 나선 바 있다. (사진=카카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뒤 8개월 동안 서비스 출시와 관련한 기술적 준비는 끝냈지만, 택시업계의 반대에 부딪혀 출시일을 잡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이번 운전자 모집의 목적 또한 “럭시에 가입된 기존 카풀 참여자들을 인수인계하고 앱 개편을 알리고자 진행하는 것”이라며 “정식 출시일은 미정”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카풀에 대한 요구가 참여로 이어짐에 따라 아산시, 전주시, 인천광역시 등 전국 최소 10여개 이상의 도시에서 ‘카풀 주차장 및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는 등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확대하려는 실질적인 움직임도 전개되고 있다. 이에 카카오 측에서도 일찍부터 이동수요의 성장으로 보완 이동수단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카풀을 승차난 완화를 위한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