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일원 국제적 자연생태보존지역 지정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 관련 협력 희망

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프랑스 파리 플라자 아테네 호텔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프랑스 파리 플라자 아테네 호텔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3시(현지시간)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만나 한반도 평화와 교육, 문화 등의 분야에서 한-유네스코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교육·과학·문화 분야에서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이 분단의 간극을 해소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란 점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비무장지대(DMZ) 일원의 국제적 자연생태보존지역 지정 ▲남북한의 유·무형 문화자산 보존 및 관리 ▲북한의 교육 등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유네스코가 1954년 한국에 교과서 인쇄공장을 설립해 전후 교육재건을 지원하는 등 한국의 발전은 물론 민주주의, 정의, 인권의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역할과 기여를 한 소중한 동반자라고 평가했다.

또 아줄레 사무총장이 주요 계기마다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평화의 이념 하에 설립된 유네스코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과 관련해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우리 국민의 유네스코 진출에 대한 아줄레 사무총장의 관심을 당부했다. 아줄레 사무총장도 유네스코 내 역할과 위상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한국이 앞으로도 유네스코의 주요 파트너로서 다방면에 걸쳐 많은 기여를 해줄 것을 희망했다.

청와대는 이번 만남에 대해 "비정치 분야에서의 남북 간 교류협력 증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국제사회의 참여를 확보하고, 한·유네스코 간 협력관계를 한층 공고히 하는 계기"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