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모리 대학교와 인큐베이션 계약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사진=셀트리온)
서정진 셀트리온 그룹 회장. (사진=셀트리온)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셀트리온이 동맥경화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동맥경화는 일반적으로 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셀트리온은 최근 미국 에모리 대학교(Emory University)와 죽상동맥경화증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 개발 연구를 지원하는 ‘인큐베이션(Incubation)’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인큐베이션 계약은 기업이 외부 연구기관 또는 스타트업에 연구 공간 및 시설등 내부 자원과 역량을 제공해 신약 또는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는 공동 연구 방법의 일종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에모리 의과대학에 죽상동맥경화증의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연구 비용과 기술을 제공하고 연구 결과 도출되는 후보물질 생산을 지원한다. 또 연구 결과로 개발된 신약 후보물질의 판권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갖는다.

에모리대학에서는 조한중 에모리 의과대학 석좌교수가 개발을 맡아 신약 후보물질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 교수는 의과대학 내 독자적인 동물실험 모델을 갖추고 있으며, 죽상동맥경화증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심혈관계 질환에서 세계적인 연구 역량을 갖춘 에모리 대학 조한중 석좌교수 연구팀과 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셀트리온은 이번 신약 개발 인큐베이션 계약을 바탕으로 향후 더욱 다양한 신약 및 신기술 확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