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수합병 거래 최종 단계 임박
- 성사 시 롯데렌터카와 SK네트웍스 양강 체제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국내 2위 렌터카회사 SK네트웍스가 3위 업체인 AJ렌터카 인수를 눈앞에 뒀다. SK네트웍스가 AJ렌터카를 인수할 경우 업계 1위인 롯데렌터카와 양강 체제로 개편될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SK네트웍스는 AJ렌터카 대주주인 AJ네트웍스와 인수합병(M&A)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관계자는 "양측이 인수합병 거래의 최종 단계인 주식매매계약(SPA)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SK네트웍스가 AJ렌터카 인수에 성공하면 시장은 롯데렌터카와 SK네트웍스의 양강 체제가 자리잡을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SK네트웍스와 AJ 렌터카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12.04%, 9.85%이다. 둘을 합치면 21.88%까지 점유율이 뛴다. 점유율 24.26%를 기록하고 있는 롯데렌터카를 바짝 뒤쫓게 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SK네트웍스가 AJ렌터카 인수에 나선 것을 두고 렌터카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카셰어링(차량공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AJ렌터카는 최근 ‘빌리카’라는 브랜드를 출시할 정도로 카셰어링 사업에 집중하는 등 자동차 공유사업에서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사진=SK네트웍스)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사진=SK네트웍스)

특히 SK네트웍스를 이끄는 최신원 회장은 최근 들어 공유 경제 등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관련 사업 투자를 확대 중이다. 그룹 지주사인 SK도 국내 최대 카셰어링 업체인 ‘쏘카’ 지분과 카풀 스타트업 ‘플러스’ 지분을 20% 이상 확보한 상태다. 

SK네트웍스가 개인 렌터카 사업 중심인 반면, AJ렌터카는 법인 렌터카 사업에 무게를 둬 사업 영역이 겹치지 않는다는 점도 향후 인수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데 긍정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