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NG를 선박 연료로 공급하는 LNG 벙커링 사업에 집중 투자 계획
- 미세먼지 배출량 많은 경유 화물차 연료 LNG로 대체하는 LNG화물차 사업도 추진
- 대구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수소 콤플렉스' 구축 추진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사진=한국가스공사)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사진=한국가스공사)

[데일리비즈온 권순호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수소 분야 가치사슬 구축과 연료전지,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LNG 화물차 등 친환경 연료사업에 1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지난달 17일 발표한 장기경영계획 중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 구상을 5일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가스공사는 LNG를 선박 연료로 공급하는 LNG 벙커링 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선박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국내 LNG 벙커링 수요는 2022년 31만t, 2030년 136만t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가스공사는 LNG 추진선 보급을 위한 지원 제도를 정부에 건의하고 2022년 동남권 벙커링 설비 건설 등 설비 투자를 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국내 교통·수송 분야 미세먼지 배출의 63%를 차지하는 경유 화물차 연료를 LNG로 대체하는 LNG 화물차 사업도 추진한다. 오는 7일 친환경 LNG 화물차 출고기념식을 열고 내년까지 사업 기반을 마련한 뒤 타타대우와 함께 고마력 LNG 화물차를 시범 제작·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까지 항만과 화물터미널에 LNG 충전소를 구축한다.

가스공사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에 참여하는 등 수소경제 시대에도 대비하고 있다. SPC를 통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기를 설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실증센터, 유통센터, 홍보, 교육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소 콤플렉스'를 대구에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폭염으로 주목받은 가스냉방 보급 확대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