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리 상승기에 금융 취약계층 채무상환 부담 완화 기대

[데일리비즈온 권순호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금융 취약계층 대출금 연체에 따른 채무부담 완화를 위해 금융회사에서 인수한 부실채권 연체금리를 인하한다.

캠코는 4일 금융회사에서 인수한 부실채권 연체금리를 기존 최고 24%에서 부실채권 매각기관 약정금리에 3%포인트를 가산한 최고 8%로 인하했다고 밝혔다. 재산을 보유한 연체 차주도 연체금리가 최고 15%를 넘지 않도록 했다.

정부는 올해 1월 취약·연체 차주 채무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을 추진해 4월 말부터 금융권의 연체금리를 '약정금리+3%'로 일괄 인하했다.

캠코가 정부 정책 시행일인 4월 말 이전에 인수한 부실채권은 평균 연체금리가 14.7%였다. 그러나 연체금리 산정체계가 개편된 4월 말 이후 인수한 부실채권은 평균 연체금리가 절반 수준인 7.3%로 낮아졌다.

캠코는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 기관에 들어가지 않지만, 금융회사의 부실채권 인수·정리를 전담하는 기관으로서 정부 정책 취지에 부응하고자 연체금리 인하 조치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캠코의 연체금리 인하조치가 금리 상승기에 상대적으로 열악한 취약·연체 차주 채무상환 부담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