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과 장정욱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대표의 협약 체결 모습. (사진=현대백화점)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왼쪽)과 장정욱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대표의 협약 체결 모습. (사진=현대백화점)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현대백화점이 아마존과 함께 '미래형 백화점' 개발에 나선다. 2020년 하반기 오픈 예정인 현대백화점 여의도점에 아마존의 첨단 기술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현대백화점은 2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본사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시스템 자회사로, 클라우드(가상 저장 공간)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고객 분석 시스템 구축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우선 아마존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걸어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인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을 비롯해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 배달, 아마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이 연구 대상이다. 

아마존의 첨단기술이 적용되는 곳은 2020년 하반기 서울 여의도 파크원 부지에 문을 여는 현대백화점 여의도점이 예상된다. 또한 연내에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의 고객 분석 시스템도 새로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아마존 인공지능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활용해 고객 수요 예측을 통한 재고 관리 기법 등도 함께 연구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지속적인 기술 파트너십 추진과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은 “45년 유통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백화점그룹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아마존이 만나 최고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국내 오프라인 매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