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등 핀테크 기업간 협력 사례 공유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강조..."핀테크 지원시스템과 규제시스템 재설계 필요"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데일리비즈온 권순호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였다.

23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판교 카카오뱅크 본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관련 인사들을 만나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간 협업 강화와 향후 핀테크 활성화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모두발언 이후 카카오뱅크의 ‘상담챗봇’, 케이뱅크의 ‘앱투앱결제’ 등 협업사례가 소개되었다. 

최종구 위원장은 “핀테크는 금융과 ICT 상호간 결합의 폭과 깊이가 깊어지면서 금융생활과 금융산업의 지형을 크게 변모시키고 있다”며 “앞으로 ICT 경쟁력이 금융회사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자생적인 핀테크 생태계가 자리 잡아 기존 금융산업을 고도화하고 혁신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핀테크에 대한 지원시스템과 규제시스템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면서 핀테크 주체와 정부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였다.

정부는 금융분야에서 이른바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기 위한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의 입법을 추진 중이다. 규제 샌드박스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를 말한다. 

또한, 정부는 현행 법령 내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위해 △비조치의견서 발급 △위탁테스트 △지정대리인제도로 구성된 ‘금융 테스트베드 3종 세트’를 운영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전문은행법',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의 조속한 입법을 위해 국회 논의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핀테크 규제혁신을 통한 제도적 지원과 더불어 자금지원이나 해외진출 지원과 같은 다양한 지원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오늘 논의가 핀테크 주체 간 협력, 핀테크 주체와 정부간 소통을 활성화하여 핀테크 생태계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인터넷전문은행도 핀테크 생태계의 개척자로서, 그리고 중추로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