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중앙연구소 종합연구동의 외벽면 활용 태양광발전소. (사진=KCC)
KCC 중앙연구소 종합연구동의 외벽면 활용 태양광발전소. (사진=KCC)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KCC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자사 중앙연구소에 국내 최대 규모의 외벽면 활용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태양광발전소 준공으로 KCC는 김천, 대죽, 여주 등 전국 생산공장들에 설치된 10개의 발전소에 이어 11번째 자체 태양광발전소를 갖게 됐다.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중앙연구소 종합연구동에 설치된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는 발전 용량 1134KW(약 1.1MW) 규모로 3150개의 태양광 모듈로 구성됐다. 건물 외벽면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설비 중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해당 건물은 초기 설계 단계부터 태양광발전소를 염두에 두고 건설해 최대의 발전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했다. 연간 발전량은 1344.3MWh(약 1.3GWh) 정도인데 이는 일반 가정 373세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또한 한 해 627t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도 저감할 수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정대 KCC 중앙연구소 소장과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장 등이 참석했으며, 양 사간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육성 및 홍보를 위한 업무 협약'이 체결됐다. 

특히 KCC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중앙연구소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소를 미래에너지 기술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운영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