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프랑스가 14일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 451명 중 50명을 각각 수용하겠다고 현지시간으로 15일 밝혔다. 사진은 제주도 예맨 난민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독일과 프랑스가 14일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 451명 중 50명을 각각 수용하겠다고 현지시간으로 15일 밝혔다. 사진은 제주도 예멘 난민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독일과 프랑스가 14일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 451명 중 50명을 각각 수용하겠다고 현지시간으로 15일 밝혔다.

앞서, 유럽연합(EU)의 국경통제 기구인 프론텍스의 구조선과 이탈리아 국경단속 경찰은 14일 오전 리비아 해안에서 출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선에서 난민 451명을 구조한 바 있다.

난민에 강경한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은 이들이 몰타나 리비아로 가야 한다며 수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면,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EU 각국 정상에게 편지를 보내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콘테 총리와 살비니 장관은 이달 8일 이탈리아 예인선이 구조한 난민 67명을 태운 해안경비선의 시칠리아 입항과 난민 하선 문제로 한 차례 충돌한 바 있다.

살비니 장관의 경우 난민 강경주의자로 유명하다. 이탈리아에 2014년 이래 난민 65만여 명이 쏟아져 들어온 사실을 지적하며, 이탈리아는 더는 유럽행 난민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콘테 총리는 다른 나라가 난민 일부를 수용한다면 이탈리아도 일부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독일, 프랑스, 몰타가 콘테 총리의 뜻에 동의하며 난민 일부를 수용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콘테 총리는 15일 공식 페이스북에서 프랑스와 몰타가 이탈리아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난민 50명을 각각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콘테 총리는 "유럽연합 다른 나라의 정상들과 전화, 문서로 의견을 나눈 지 하루 만에 나온 성과다"라며 다른 나라들도 난민 일부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조지프 무스카트 몰타 총리의 경우 "몰타는 연대를 요구할 뿐 아니라 직접 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난민 50명 수용 계획을 공식 확정했다.

독일 정부 역시 15일 공식 성명을 내고 지중해에서 구조된 451명 중 50명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조된 451명의 난민은 아직 항구에 내리지 못하고 배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각국의 '난민 떠넘기기'가 해결 국면에 접어들며, 이들의 거취 역시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