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모되 총리의 친환경 정책. (자료=한국전력)
인도 모디 총리의 친환경 정책. (자료=한국전력)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한국전력이 10일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서 인도 송전망공사와 에너지신사업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상대는 현지의 유력 기업인 PGCIL(Power Grid Corporation of India Limited)이다.

인도 나렌드라 모디 정부는 전력 인프라 확충이라는 국정목표를 세우고 있어 향후 대규모 전력망 건설과 스마트그리드 사업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모디 정부는 모든 국민들에게 24시간 전기 공급, 100개 스마트시티 건설, 2022년까지 225GW 태양광 발전 확보, 신재생에너지 및 스마트그리드를 포함한 전력IT 확대, 에너지저장시스템 확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양측은 에너지저장장치(ESS), 스마트그리드(SG), 전기차(EV) 충전사업 등에서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인도의 에너지신사업 시장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다. 또한 25%가 넘는 인도의 송배전 손실을 줄이기 위해 한전의 선진 원격검침 기술을 활용한 전력손실 감소 프로젝트도 추진하게 됐다.

또한, 한전은 이 날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주관하는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인도 동부해안 3개 주정부의 관계자들과 미팅을 가졌다. 한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추후 이들 주정부와 에너지신사업을 공동 개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