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박6일 일정… 신남방정책 본격 가동

해외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과 영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청와대)
해외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과 영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청와대)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부터 13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인도와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다고 청와대가 2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8∼11일 인도, 11∼13일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도·싱가포르 방문은 북한과의 경제협력 채비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지난해 천명한 신남방정책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민생 체감성과를 강조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인도에서 경제 외교에 주력한다.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 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인도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현장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에서는 북한이 참여하는 경제협력 프로젝트가 회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북-미 정상회담 당시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싱가포르는 올해 동남아국가연합(ASEAN)의 의장국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리 총리와 회담을 가진 뒤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ISAS)의 ‘싱가포르 렉처’에 참석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책을 위한 비전과 신남방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