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휩싸여...삼바 vs 금감원 팽팽히 맞서
-셀트리온, 일감몰아주기와 실적부풀리기 논란...규제 시 상당한 타격 예상
-네이처셀, 시판허가 신청 반려에 오너 시세 조종 혐의...잇따른 악재 고전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처셀, 셀트리온. 최근 경제면을 뒤흔들었던 바이오 기업들이다.

삼성바이오오직스는 분식회계 논란으로 6월말 현재도 불안한 상태이고, 네이처셀 역시 시세조종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다. 셀트리온도 종종 시세조종 혐의가 불거져왔고 최근에는 일감몰아주기와 실적부풀리기로 시세조종을 했다는 혐의가 제기되고 있다.

이들 바이오 기업은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바이오 테마주로 불리며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올해 2분기부터 온갖 악재가 터져 나와 논란의 중심에 서며 주춤하고 있는 상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인가?

지난 한 해 최고의 순간을 구가하던 급상승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가 올해 2분기부터 분식회계 논란이 터지며 급락했다. 주가는 4월 초 60만 원까지 올랐다가 5월 초에는 35만 원 선까지 떨어졌다. 말그대로 ‘반토막’이 났다. 금융감독원과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의 분식회계 주장에 삼바는 국제회계기준에 맞춘 정당한 회계처리라고 맞서고 있다. 

삼바 문제는 지난 5월 감리위원회에서 심의를 시작했지만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6월부터는 증권선물위원회(이하 증선위)로 넘어가 분식회계 공방을 펼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삼바가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이 확실하다며 검찰 고발과 대표이사 해임, 과징금 60억 원 등 강력한 제재를 요청했다. 삼바 역시 금융당국에 소송도 불사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사안이 결정 나면 어느 한쪽은 어떻게든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 분명한 데다 양쪽의 주장이 워낙에 팽팽해 증선위의 결론도 단 번에 도출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대로 증선위는 회차를 거듭해 계속 열리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2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2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번 분식회계 사건의 최대 쟁점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가치를 높인 것이 정당한 처리냐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삼바가 상장을 앞두고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의 지분가치를 부풀려 장부상 흑자를 만들어냈다고 보고 있다. 또 금융감독원은 장부상 흑자를 낸 이후 에피스를 자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한 것도 문제 삼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그렇게 보는 근거는 2016년 11월 상장한 삼바가 2011년 설립 이후 계속 적자를 내다가 상장 전해인 2015년 1조9천억 원의 순이익을 낸 것이 에피스의 의도적인 지분가치 고평가 덕이며 자회사 에피스의 기업가치를 장부가액에서 시장가액(공정가액)으로 갑자기 변경한 데에 따른 결과로서 분식회계라는 것이다. 

그러나 삼바는 국제회계기준에 따른 통상적인 회계처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삼바는 지난 달 감리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2015년 말 오에피스가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판매승인을 획득해 기업가치가 급증했으며 이를 IFRS 회계기준에 따라 반영했다"고 정황을 설명했다. 또, 합작사인 바이오젠이 콜옵션 행사로 지분확대가 예상되는 시점에 정당한 회계처리, 즉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른 정당한 회계처리로 자회사를 지분법 관계회사로 전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증선위에서는 대심제(對審制)로 심의한다. 대심제란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제재 심의 과정에서 검사 부서와 제재 대상자가 동시에 출석해 논박을 벌이며 일반 재판처럼 심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그간 분식회계 논란의 흐름을 보면 금감원의 공격과 삼성의 반박, 해명으로 돼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의 재반박 없이 양측이 기존 주장을 반복하고 있었다. 금감원의 공격은 막연히 삼바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승계를 위해 회계조작을 했다는 의심에 따른 공격이었다. 이는 여론의 힘을 얻어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삼바를 궁지로 몰아부쳤다. 그러나 대심제에서는 금감원은 재반박을 해야 한다. 증선위가 열리기 시작한 5월부터는 다시 삼바의 주가는 급등하기 시작했다. 증선위에서는 어떻게 일이 진행됐을까?

증선위에서는 삼바의 회계처리가 과실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상황의 반전을 이끌었다. 증선위는 특히 의혹이 제기된 2015년 회계장부뿐 아니라 2012~2014년 회계장부도 추가로 들여다보기로 결정했다. 삼바는 자회사를 세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자회사에 대해 지배력이 있다고 보고 지분율만큼 손익을 끌어오는 지분법 방식으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해 왔다.

금감원은 삼바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하면서 회계처리 방식을 바꾼 점을 문제 삼았다. 지배력을 상실했다고 했지만 삼성바이오가 상장을 앞두고 에피스의 지분가치를 부풀려 장부상 흑자를 만들어냈다고 금감원은 보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의 주장은 2015년 장부만 문제 삼고 있어 고의로 분식을 했다는 증거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증선위 위원들에서 나왔다. 심지어는 삼바가 자회사 설립 당시부터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이 없었다고 보고, 관계회사로 처리해야 했다는 의견도 증선위 위원들 사이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삼바가 공동투자회사인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면 처음부터 이를 반영해 관계사로 보고 회계장부를 작성해야 했다는 것이다.

증선위의 대심 흐름이 이처럼 전개되자 6월 21일 삼성바이오의 주가는 10.24% 급등해 42만 원까지 치솟았다. 삼바 분식회계 논란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결과가 어떻게 날지는 단언할 수 없으나 다수의 전문가들은 삼바가 고의로 회계장부를 분식했다는 증거가 부족해 결국 삼바의 주장이 인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감몰아주기 실적부풀리기 논란에 휘말린 셀트리온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지난 해 기업공시에 누락시킨 계열사들의 내부거래 정황이 최근 드러났다.

서정진 회장은 지난 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을 위한 자료 가운데 티에스이엔씨, 티에스이엔엠을 의도적으로 누락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공시가 누락된 티에스이엔씨와 티에스이엔엠은 알고보니 서정진 회장의 친인척 계열사로 서정진 회장이 일감몰아주기로 사익편취를 한 기업으로 드러났다. 

셀트리온은 자산규모 5조 원 이상의 공정거래법상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 기업에 속한다.  셀트리온의 자회사인 티에스이엔씨는 △환경시설장치 △폐수처리장치 제조 △공장관리인력파견 등 액체 여과기 제조업체로 서정진 회장의 친인척인 박찬홍 씨와 최승희 씨가 지분 70%, 30%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의 또 다른 자회사인 티에스이엔엠은 환경관련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로 티에스이엔씨가 지분 60%를 보유하고 박찬홍 씨가 33%를 보유하고 있다.  티에스이엔씨와 티에스이앤엠 두 회사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박찬홍 대표는 서정진 회장과는 4촌 이내 친족으로 공시돼 있다.

(사진=셀트리온 홈페이지)
(사진=셀트리온 홈페이지)

지난 해 티에스이엔엠의 내부거래 비중은 100%로 매출 72억 8300만 원을 셀트리온으로부터 시설관리 명목으로 올리면서 모두 수의계약을 통해 100% 현금을 지급받았다. 티에스이엔씨의 내부거래 비중은 50.1%로 자회사 티에스이엔엠과 셀트리온제약으로부터 30억 원, 1억 원을 모두 수의계약을 통해 각각 현금으로 지급받았다.

셀트리온은 2016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을 위한 자료 가운데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티에스이엔씨, 티에스이엔엠 등을 의도적으로 누락하면서 지난 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았다.

한편 충북 청주가 고향인 서정진 회장은 지난 2016년 동향의 청년과 청주시청 공무원들에게 '기업경쟁력과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한 강연을 하며 "지금까지 셀트리온 그룹에는 특채와 친인척 채용, 스카우트, 해고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친인척을 통한 일감몰아주기가 밝혀져 친인척 특혜가 없다는 자랑이 무색해졌다.

셀트리온은 그 외에도 서정진 회장이 등기이사 등재 계열사를 통해 실적부풀리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 회장은 현재 셀트리온 외에도 셀트리온홀딩스,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총 5개사에서 등기이사로 겸직을 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등기이사로 겸직하고 있는 회사들간의 내부거래를 통해 거둔 매출은 1838억 원에 이르고 이는 셀트리온 매출액 전체의 75%에 달했다. 특히 셀트리온헬스케어로부터 175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현재 셀트리온 오너일가 지분율은 0.15%에 불과하지만 지주사 셀트리온홀딩스 등을 통해 간접소유한 지분까지 합치면 21%에 달한다.

문제는 현재 자산 5조 원을 넘긴 셀트리온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너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하면서 오너일가가 잔접소유한 지분까지 합쳐 20%가 넘으면 사익편취 금지 규정을 적용해 규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셀트리온의 내부거래가 실적부풀리기가 아니라할지라도 강화되는 일감몰아주기 규제가 이뤄지면 셀트리온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처셀, 바이오 업계의 문제아 라정찬 회장의 오너리스크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은 한국 바이오 업계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인물이다. 라정찬 회장은 줄기세포 치료 회사 알앤엘바이오를 이끌었지만 알앤엘바이오는 부실 회계 문제로 논란을 빚다가 최종적으로 상장 폐지되어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안긴 바 있다.

지난 2013년에는 알앤엘바이오 고문인 김종률 전 국회의원이 알앤엘바이오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부실 회계 관련 조사를 받던 중 무마 청탁 뇌물로 건네려 했던 5억 원을 중간에서 가로챈 것이 발각되자 결국 김 전 의원이 투신자살 하는 사건도 발생해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기도 했다.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 (사진=네이처셀 홈페이지)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 (사진=네이처셀 홈페이지)

라 회장은 6월 현재도  허위ㆍ과장 광고 정보를 활용해 주가를 조종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네이처셀은 지난 해 바이오 테마주 중 주가가 가장 크게 오른 기업 중 하나다. 2017년 3월 16일 4575원에서 1년 사이에 1700%가량 급등했다. 네이처셀이 시판 준비 중인 성체줄기세포 배양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조인트스템)에 대한 기대 덕분이었다.

그러나 지난 3월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판허가 신청을 만장일치로 반려하면서 상황이 급반전했다. 임상 참여자 수가 13명에 불과할 뿐 아니라 증상 개선도 46.15%(질병 진행 53.85%)에 그쳐 치료 효과가 탁월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반려 이유였다. 

식약처의 처분에 주가가 급락하자 네이처셀은 "치매 줄기세포 치료제 ‘아스트로스템’을 일본에서 상용화했다"고 밝히며 반전을 꾀했으나, 한 의료전문지의 4월 9일자 보도에 따르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일본에서 재생의료 제품 상용화에 성공했다"는 네이처셀의 설명과는 달리, 몇 년 전부터 해오던 사업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네이처셀의 신뢰도에 또다시 타격을 주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라 회장 등이 허위·과장 정보를 활용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두고 수사를 시작했다. 검찰 수사에 대해 라 회장은 네이처셀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저와 네이처셀을 포함한 바이오스타 그룹은 양심과 법률에 반하는 어떠한 행동도 한 적이 없다"며 "일부 언론의 보도 내용에서 제기된 네이처셀 주식 관련한 시세조종을 시도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네이처셀의 성과와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평가를 보류하고 있다. 

◆바이오 기업, '테마주' 한계 넘을까

바이오 산업은 미래 먹거리 신산업의 대표 분야로 거론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의 바이오산업 시장은 2012년 8조5756억 원에서 연평균 4.78%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11조500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개별 바이오 기업 자체는 또 다른 관점으로 봐야 한다. 불안정성이 크기 때문이다. 테마주로 불리고 있는 것 자체부터 문제의식이 제기된다. 테마주란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 주식이라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테마주라는 표현 자체가 한국 주식 투자 시장의 협량함과 변덕을 상징하는 표현”이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테마주는 소형주에 몰려 있다. 테마주 자체가 변동성을 이용해 단기의 이익을 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이오 테마주는 대형주들이 많기는 하지만 바이오 대형주 역시 등락의 폭이 크고 투자의 위험성이 큰 것은 마찬가지다. 신기술 개발로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있지만 국내외 다른 여러 기업이 같은 분야에 동시다발적으로 신기술을 연구 중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국 결정은 투자자의 몫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