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MW, 5.5MW에 이어 8MW까지 풍력발전 라인업 확대
-글로벌 해상풍력 대용량 추세…적극 공략 기반 마련

제주 탐라 해상풍력단지. (사진=두산중공업)
제주 탐라 해상풍력단지. (사진=두산중공업)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두산중공업은 당사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국책과제로 추진하는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총 사업비 550억 원 규모의 이 사업은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5개 산·학·연이 함께 참여해 약 48개월간 진행한다. 주관기관인 두산중공업은 8MW급 모델의 설계·제작·실증을 총괄하며 휴먼컴퍼지트가 블레이드 제작, 세일종합기술공사가 하부구조물 설계 및 제작을 맡게된다. 또한 재료연구소가 블레이드 설계지원 및 시험,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블레이드 소음저감을 각각 맡을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풍력발저시스템은 평균풍속 10m/s에서도 8MW 출력이 가능한 고효율 제품이다. 70m/s의 극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도 갖추고 있어 태풍이나 저풍속이 빈번한 국내 환경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또한 대용량 모델은 설치 및 전력연계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전력생산단가(CoE: Cost of Electricity)를 감소시키는 장점도 있다.

목진원 두산중공업 파워서비스 BG장은 "기존 보유 중인 3MW, 5.5MW에 더해 대용량인 8MW급 모델까지 풍력발전 라인업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개발이 완료되면 대형화 추세인 해외 풍력발전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현재 해외모델이 절반 이상 점유 중인 국내시장에서도 국산설비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 풍력발전 설치용량은 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17.7GW로 늘어날 예정이며, 이 중 약 14GW는 해상풍력으로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GWEC(Global Wind Energy Council)가 2017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풍력 누적 설치량은 2020년 658GW, 2030년 1454GW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