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데일리비즈온 심재율 기자] 똑같은 환경과 똑같은 스펙을 가졌어도 왜 어떤 사람은 뛰어난 성취를 이루고, 어떤 사람은 그저 그런 삶에 머무르고 마는 걸까? 훨씬 열악한 환경과 특별할 것 없는 재능에도 놀라운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은 어떻게 그 모든 불리함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좋은 대학과 경제력 있는 부모가 더 이상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 시대에 성공의 진짜 열쇠는 과연 무엇일까?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버락 오바마와 빌 게이츠 등 세계적 리더들에게 극찬을 받은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의 화제작 [그릿 GRIT]은 실패와 역경, 슬럼프를 극복하고 뛰어난 성취를 이룬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성공의 결정적 요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는 책이다.

백악관과 세계은행, [포천] 500대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자문을 구하는 명망 높은 컨설턴트이자 천재들에게 주는 상으로 유명한 맥아더상를 수상하면서 차세대 지식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는 이 책에서 어떤 영역에서든지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가장 큰 요인은 지능도, 성격도, 경제적 수준도, 외모도 아닌 바로 그릿’grit이었다는 점을 밝혀내고 있다.

불굴의 의지’, ‘투지’, ‘집념등으로 번역되는 그릿은 열정이 있는 끈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연구자들 사이에서만 알려져 있던 이 개념은 2013년 그녀의 TED 강연을 통해 미 전역에 핫 키워드로 떠올랐고 버락 오바마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재닛 엘런의 연설에 그릿 연구결과가 인용되면서 심리학은 물론 언론, 교육, 스포츠 등 분야에 그릿 열풍을 일으켰다.

 

그릿 GRIT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김미정출판사 옮김비즈니스북스 펴냄41616,000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