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삼성증권 배당착오 공매도 사태로 금융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휴일인 8일 오후 '자본시장 현안점검 회의'를 긴급히 개최하고 최근 삼성증권 배당착오, 공매도 사태와 관련해 관계기관과 발생경과 및 원인 등에 대해 점검 및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금융감독원은 삼성증권에 대해 월요일부터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삼성증권이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어떻게 우리사주의 개인 계좌로 주식배당처리를 할 수 있었는지, 일부 물량이 장내에서 매매체결까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사고처리 경과 등을 확인하여 전산 시스템 및 내부통제 문제 등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관기관과 함께 삼성증권을 포함한 모든 증권사의 계좌관리 시스템을 일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자본시장조사단, 금감원 및 거래소와 공조하여 관련 대량매도 계좌에 대해 연계거래 등을 철저히 분석하여 시장질서 교란행위 등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었는지 여부도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금융위위원회는 이번 사건의 발생원인을 근본적으로 진단하여 주식시장의 매매 체결 시스템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고 증선위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한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하여 주식관리 절차 전반을 재점검하고 확인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또 삼성증권에 대해 체결된 매매물량에 대해 결제불이행 등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수탁기관인 삼성증권이 철저하게 처리하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삼성증권은 배당착오 공매도 사태를 일으켰다. 삼성증권은 우리사주 283만주에 대해 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계좌별 입금하려고 했으나 담당 직원이 실수를 저질러 주당 1000주의 주식 배당으로 처리해 28억3000만주를 우리 사주 직원들의 계좌에 입고했다.

이로 인해 하루 거래량을 넘어서는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11% 이상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한국거래소는 거래를 2분간 제한하는 변동성 완화 장치를 7차례나 발동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증권 직원 일부가 잘못 배당된 주식의 0.18%를 매도하면서 도덕적 해이 논란과 함께 형사처벌 논란이 벌어졌다.  직원들이 매도한 주식은 501만3000주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삼성증권은 배당된 주식을 환수 조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