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대학교의 직업 교육 (기사 내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취업률 1위 대학’ 등 무분별한 대학 광고가 엄격히 제재된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21일 개최된 대학관계자 연수에서 앞으로 취업통계가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실제 취업하지 않았음에도 취업한 것처럼 취업률을 부풀리는 악용 사례와 무분별한 대학 취업률 광고에 대해서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별도의 제재방안을 강구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2018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이하 취업통계) 조사 계획을 발표하고 각 대학과 함께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취업 통계 조사는 2004년부터 매년 실시하였으며 2010년부터 건강보험 등 공공 DB 등을 활용하여 졸업생의 취업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취업 통계가 학생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공별 취업 현황, 급여 수준, 업체 규모 등 현재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취업 통계는 2017년 2월, 2016년 8월 졸업생의 2017년 12월 31일 기준 취업 여부를 조사하게 되며 이후 매 분기(2018년 3월, 6월, 9월, 11월)마다 취업 상태를 유지하는지도 함께 조사하게 된다.  

취업 통계 조사 결과는 각 대학의 기초 자료 제출, 취업 여부 조사(공공 DB 연계, 학교자체 조사)를 거쳐 자료 검증 후 12월에 공표하며 세부적인 결과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누리집에서 2019년 1월 중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